대한의사협회 추무진 회장이 지난 24일 38대 집행부 인선을 발표했다.

추무진 회장은 강청희 상근부회장, 김길수 기획이사 등 전 집행부 인사를 다수 기용했다. 그가 평소 주장해 온대로 회무 연속성과 회무 안정에 무게를 두고 집행부를 구성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유태욱 부회장 대우 정책이사 발탁이라는 파격카드도 꺼내들었다.

유 부회장 대우는 지난 회장선거에 출마해 추무진 회장과 경쟁했다. 그는 대통합 리더십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어 1,577표(15.09%)라는 적지 않은 표를 얻었다.

당선권과는 거리가 먼 결과였지만, 양강 구도로 진행된 선거에서 선전했다는 평가를 얻었다.

유 부회장 대우는 개표 당일 추무진 후보의 당선이 확정되자, 현장에서 축하를 건네는 통 큰 행보를 보여 눈길을 끌었다.

추무진 회장은 집행부 인선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유태욱 전 후보를 모실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추 회장은 당선 직후 대통합을 위해 필요하다면 모든 직역의 인사를 가리지 않고 발탁하겠다고 밝혔고, 선거에서 경쟁한 분이라도 추천한다면 함께 일하겠다고 말해 왔다고 상기시켰다.

추 회장은 유태욱 카드가 그동안 갈라져 있던 회원들의 마음이 하나가 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희망했다.

하지만 추 회장의 바람대로 유태욱 카드가 현 집행부가 회무를 수행하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지는 미지수다.

유 부회장 대우는 회장선거 당시, 노환규 전 회장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그는 노환규 전 회장이 저질러 놓은 많은 문제들을 바로 잡아나가는데 주력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그가 바로 잡겠다고 꼽은 문제들은 좌편향 투쟁아젠다, 원격의료 시범사업, 의료민영화 반대 등이었다.

이는 노환규 전 회장의 회무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밝혀 당선된 추무진 회장과는 대치되는 부분이다.

게다가 유 부회장 대우는 과거 노 전 회장이 1차 의정협상 결과를 거부하며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을 사퇴할 당시, 비상대책위원들의 결정을 따르지 않았다며 강도높게 비판한 전력도 있다.

노 회장의 1차 의정협상 거부와 대정부 투쟁 선언은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한 투표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얻은 바 있다.

추무진 회장은 유 부회장 대우가 노 전 회장의 개혁적인 정책 기조에 반대한 게 아니라, 회무를 운영하는 방식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것이라며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추 회장과의 노선 충돌이 불거지지 않는다면 유태욱 카드가 긍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추 회장은 이번 선거에서 과반수의 지지를 얻지 못했다. 이번 선거가 20%대 라는 낮은 투표율을 기록했다는 점에서 대표성 논란 등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하지만 경쟁자였던 유태욱 전 후보가 집행부에 참여하면서 추무진 집행부는 산술적으로 과반을 훌쩍 넘는 지지를 얻은 집행부로 구색을 갖추게 됐다.

유태욱 카드가 약으로 작용할 지, 독으로 작용할 지를 지켜보는 것도 추무진 집행부를 바라보는 관전포인트가 아닐까.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