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병원 송명근 교수가 CARVAR 수술(종합적 대동맥 근부 및 판막성형술, 카바)의 부작용이 심각하다는 SBS 보도에 대해 반박하고 나섰다.

송명근 교수는 10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보건의료연구원의 카바 수술 사망률에 대한 보고서는 대동맥 판막질환과 대동맥 근부질환을 분류하지 않고 취합해 터무니 없이 높게 계산됐다고 밝혔다.

송 교수는 카바수술은 기존의 판막 치환술과는 달리 대동맥 박리증, 대동맥류, 대동맥 근부 확장증 등의 대동맥 근부질환에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 질환에 있어서 사망률은 기존 판막 치환술과 비교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비교연구라면 당연히 카바 수술을 받은 환자 중 판막치환술을 받은 환자들과 동일한 질병인 단순 대동맥판막질환자를 선별하고, 비교군의 사망률, 합병증, 재수술율 등 관련 지표를 상호 비교해야 한다는 것이다.

송 교수에 따르면 건국대병원에서 판막질환으로 카바수술을 받은 전체 환자는 356명으로 이중 수술 사망자는 2명(0.6%)이었고, 3년간 추적 사망자도 2명(0.6%)이었다.

단순 대동맥판막질환으로 카바수술을 받은 환자 136명 중 사망자는 없었고, 3년간 추적 사망자는 1명(0.8%)이었다.

대동맥근부질환으로 카바수술을 받은 환자 143명 중 사망자는 6명(4.2%)이었고, 3년간 추적 사망자는 2명(1.4%)이었다.

송 교수는 기존 대동맥 근부질환에 대한 치료법에 따른 수술 사망률은 10~20%에 달할 정도로 사망률이 높다며, 카바 수술로 치료받은 근부 질환 환자의 수술사망률은 4.2%로 기존 치료법 보다 매우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송 교수는 "보건연은 카바수술 성적을 판막치환술과 비교함에 있어서 판막치환술로는 치료할 수 없는 질환에서의 사망률까지 포함해 계산함으로써 혼동을 야기시켰고, 상대적으로 카바수술의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결론을 내리는 오류를 범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보건연은 올해 초 CE인증을 앞둔 시점에서 이번 발표와 동일한 오류로 과장된 사망률을 언론에 발표해 카바수술의 안전성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며, "정확하지 않은 결과를 확인 절차없이 무책임하게 언론에 발표해 의료기술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린 만큼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