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건강관리서비스는 당연히 도입돼야 한다는 발언이 나왔다.

맹광호 가톨릭의대 명예교수는 6일 의협 동아홀에서 열린 의료윤리연구회 창립총회 특강에서 의료의 패러다임이 치료에서 예방으로 바뀌고 있다며, 건강관리서비스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맹광호 명예교수는 “치료에 의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는 급성기 질환은 줄고 있는 반면 만성질환자는 급증하고 있다”며, 노인인구의 질병 현황에 대해 언급했다.

맹 교수에 따르면 현재 노인인구 87%가 1개 이상 질병을 보유하고 있고, 최근 병의원 이용자 중 90%가 만성질환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우리는 아직까지 만성질환에 대한 고민보다는 치료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게 맹 교수의 지적이다.

맹 교수는 평균 수명과 큰 격차를 보이는 건강수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맹 교수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 수명은 78세로, 미국 77세, 일본 82세와 대등한 수준이다.

하지만 이에 반해 건강 수명은 우리나라 65세, 미국 70세, 일본 74세로 차이가 큰 상황이다.

맹 교수는 “인구 100만명 당 CT촬영수는 OECD 국가 중 가장 높고, 공공보건 지출 비중은 최하위 수준이다”며, “이는 민간의료 중심의 치료 의료가 고착화 돼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는 병없이 건강하게 노후를 사는 것이 중요한 시대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병 생길 때마다 치료하는 방법은 안 된다”며, “이제 건강 패러다임 바껴야 한다”고 말했다.

맹 교수는 “헬스 리스크를 관리하지 않고는 질병량을 줄일 수 없다”며, “건강관리서비스를 도입해 헬스 리스크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