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1일 질병감염에 노출돼 있거나 질병발생이 예상되는 노숙인 등 취약계층의 호흡기 전염병인 결핵에 대한 예방과 감염자 관리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노숙인 등의 활동성 결핵 유병률은 일반인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잠복결핵도 더 흔할 가능성이 높고, 불명확한 주거와 밀집화된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생활로 타인에게 쉽게 전파할 수 있어 이번 대책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시는 내년 3월 노숙인, 쪽방거주자에 대한 결핵감염여부조사를 위해 인터페론 감마검사를 실시해 노숙인 등의 결핵(잠복)감염상태를 조사 분석, 결핵감염자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로 결핵발병률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오는 10월 28일 대전역 광장에서 실시하는 결핵 및 건강검진을 연 2회 정기적으로 실시해 지속적으로 결핵환자를 색출하면서 노숙인 관련시설, 보건소, 결핵협회와 연계된 상시 검진체계도 확립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시는 아울러 균 양성 환자는 충남대학교 병원에 입원치료로 전염력을 제거하고 중증환자는 결핵병원으로 후송조치, 음성환자는 보건소에 등록 치료하는 등 카드화 관리로 감염자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하는 등 치료 체계를 마련했다.

이와는 별도로 외국인 근로자 결핵(건강)검진을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계획도 수립 했으며, 이번 대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과 민간단체 및 전문가 등이 함께하는 취약계층 결핵검진 실무위원회를 구성 9월부터 운영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대전시 관계자는 “이번에 추진되는 대책은 결핵검진 뿐만 아니라 혈액검사와 소변검사, 간염검사 등 건강검진도 동시에 이뤄지며, 충남대학교 공공의료팀이 실시하는 시민 무료진료와 연계해 추진하게 된다”며, “호흡기 전문의를 비롯한 전문 의료진과 결핵협회의 이동 검진 팀이 합류해 이루어지는 사업인만큼 만성질환인 호흡기 전염병인 결핵을 조기 퇴치해 시민보건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