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는 의료기기 제조ㆍ수입업체의 품질 및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품질책임자 지정’ 의무화 내용을 담은 ‘의료기기법 일부 개정안’을 28일 공포했다.

개정안에 따라 의료기기를 제조ㆍ수입업자는 품질 및 안전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품질책임자’를 둬야 하며, 품질책임자는 연 1회 이상 관련 교육을 이수받아야 한다.

또한, 제조ㆍ수입업자가 품질책임자 업무수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의무를 부여해 품질관리 업무의 독립성을 보장했다.

그 동안 의료기기는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에 따라 제조ㆍ판매하도록 했으나, 이를 책임지고 관리할 수 있는 품질책임자 지정은 의무화되지 않아 품질 및 안전관리에 한계로 지적됐다.

이번에 도입되는 ‘품질책임자 지정’ 의무화는 업계의 준비기간 등을 고려해 신규 업체는 공포 후 6개월이 경과하는 오는 7월 29일부터, 기존 업체는 오는 2016년 7월 29일부터 전면 의무화된다.

식약처는 “이번 법 개정으로 의료기기 품질관리가 더욱 향상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앞으로 안전하고 질 높은 의료기기 제조ㆍ유통 환경조성을 위해 관련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mfds.go.kr) 내 ‘법ㆍ시행령ㆍ시행규칙’ 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