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가 건강관리서비스 홍보전에 나서면서 개원가가 뒤숭숭하다.

복지부(장관 전재희)는 최근 김해시의사회와 개원의사회 일부 인사들과 만나 건강관리서비스를 설명했다.

복지부 주무과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설명회를 통해 개원의 대표들과 오해가 풀렸다”며, “설명회에 참가한 의사들이 건강관리서비스에 대해 협조하기로 입장을 바꿨다”고 밝혔다.

일부 언론은 복지부 발언을 근거로 개원의들이 건강관리서비스를 두고, 반대에서 찬성으로 입장을 바꾸는 게 아니냐는 기사를 보도하기도 했다.

하지만 개원가의 반응은 냉랭하다.

A개원의는 “복지부가 의료정책과 관련, 의료계의 의견을 반영하겠다고 해놓고, 약속을 어긴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고 지적하고, “특히 의견을 당장 반영하더라도 결국 다른 방법을 통해 보전해왔다”고 꼬집었다.

그는 “의약분업 당시 수가로 개원의를 달랬다가 다시 뺏어간 것이 대표적이다”고 덧붙였다.

B개원의도 “문서화하지 않고, 공무원이 구두로 약속한 것을 믿을 수 없다”며, “법안이 완료되면 주무과장은 다른 곳으로 발령내면 그만이다”고 비꼬았다.

복지부가 입장을 바꿨다고 언급한 최장락 김해시의사회장도 현재 추진하는 형태의 건강관리서비스를 반대하는 원칙은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최장락 회장은 “다만 복지부가 개원의사의 참여 기회를 넓히고, 여러가지 부작용이 우려되는 대형 생명보험사와 대기업 등의 접근을 막는다면 고려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개원가의 이 같은 반응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복지부가 8월중 경기도의사회를 비롯해 3~4곳의 의사단체와 만나 건강관리서비스를 계속 홍보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이원표 내과개원의사회장은 “대기업이 네트워크를 통한 건강관리서비스 기관을 장악함으로써 예상되는 폐해가 많은데 복지부가 이를 차단하겠다고 발언한 만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