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서비스사업에 개업의들이 자유롭게 참여토록 하는 대신, 대기업과 보험회사의 참여는 배제한다면 돕겠다고 한 것이다.”

최장락 김해시의사회장은 6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건강관리서비스에 대한 입장은 달라진 게 없다”고 강조했다.

최근 복지부 주무과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지역의사단체 간부들과 대화를 통해 건강관리서비스에 대한 오해를 풀었다”고 발언한 사실이 언론에 알려지자 김해시의사회가 건강관리서비스에 대한 입장을 바꿨다는 우려가 나온 바 있다.

김해시의사회는 최장락 회장 주도로 건강관리서비스법안 반대 서명 운동을 벌였고, 그 결과를 청와대 복지수석실과 국회 주요 정당 사무국 등 50여 관계기관에 보낸 곳이다.

때문에 복지부 과장의 ‘오해를 풀었다’는 발언이 개원가의 우려를 자아낼 수 있는 상황이었다.

최장락 회장은 “서명 운동 결과를 관계기관에 보낸 결과 청와대 복지수석실과 한나라당에서 국회 복지위에 이첩해서 잘 진행되도록 하겠다는 회신을 보내 왔다”고 밝혔다.

최장락 회장은 “우리 의사회가 적극적으로 반대하고 나서니까 복지부에서 반대이유를 듣겠다고 찾아온 것이고, 자리가 마련된 만큼 우리의 요구사항을 주장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건강관리서비스법안을 반대하는 이유가 의사들이 배제된 것과 대기업과 보험사의 참여에 따른 부작용 우려 때문인 만큼 이 부분을 집중 논의했고, 복지부에서 수용하겠다고 밝혔다”고 언급했다.

최 회장은 “복지부가 이에 대한 대책마련에 나서겠다고 하는데 지켜봐야 하는 것 아니냐”며, “차후 복지부의 움직임을 지켜보며 대응하면 될 일이다”고 말했다.

문서화하지 않은 구두 약속을 믿어서는 안된다는 개원가의 주장에 대해서는 “일개 지역의사회장으로서 우리의 요구사항을 전달한 것이다”며, “문서화하고, 공식화하는 것은 중앙 의사협회의 몫이다”고 주장했다.

앞서 복지부 강민규 건강정책과장은 기자간담회에서 “복지부에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의사단체 간부들을 만나 건강관리서비스 도입 취지를 설명한 결과 어느 정도 오해가 풀렸고, 그동안 제도에 대한 소개와 설명이 부족했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 제도가 의사군을 배제 한다는 우려가 있는데 의사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