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가 야심차게 시범사업을 실시한 심야응급약국이 시행된지 보름이 지났지만, 생각처럼 경영이 여의치 않자 약사들이 경제적ㆍ치안 문제 등에 어려움을 호소하며 정부의 지원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개원가에서는 “해도 너무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며, 심야응급약국 사업의 실효성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 같은 약사들의 목소리가 몇몇 매체를 통해 보도되자, 한 개원의는 이를 ‘언론플레이’라고 비판하며 약사들의 주장에 조목조목 반박했다.

A 개원의는 “약사회에서 일반약 슈퍼판매를 저지하고 자신들의 업권을 지키기 위해 소위 심야 ‘응급’약국이란 것을 운영하겠다며 생색을 냈다”면서 “그런데 막상 힘들고 위험하고 돈은 안되니 죽는 소리를 하며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특히 그는 약사들이 인건비 및 전기료가 많이 들고, 약 사러 오는 사람이 거의 없는 등 수지타산이 도무지 안 맞아 할 수가 없다고 한다고 주장하며,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금을 요구하고 있는 것에 분개했다.

A 개원의는 “약사들이 ‘일반의약품 독점판매권’이라는 배타적 업권을 지키기 위해 사회에서 필요도 없는 심야응급약국이란 것을 만들어 놓고, 힘들고 돈이 안되니까 국민들 세금을 내놓으라고 우겨대고 있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성북구약사회는 지난달 30일 ‘심야응급약국 운영에 관한 건’으로 개최한 긴급이사회에서 정부나 대약에서 장소문제, 보조금 지원 등 합리적인 대책과 지원책이 나오면 시범사업을 실시하는 것으로 결론지은 바 있다.

또한 취객이나 범죄자에 무방비로 노출됐다며 치안이나 보안 문제를 내세우는 약사들의 주장에 많은 개원의들은 “전국에 있는 수천개의 응급실도 마찬가지 상황이다”고 반박했다.

앞서 심야응급약국은 시행 전부터 약국 회원들의 저조한 참여와 ‘응급’ 명칭 사용의 불법성 논란, 임의조제 우려, 접근성 부족 등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며 시범사업의 실효성에 의문을 불러온 바 있다.

특히 심야응급약국이 일반의약품 판매권을 독점하기 위한 약사회의 ‘꼼수’라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안정성이 입증된 일반의약품은 슈퍼에서도 판매를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었다.

아울러 시범사업이 막상 뚜껑을 열자 예상치 못한 문제까지 더 드러나자, 24시간 편의점이나 각종 대형ㆍ중소형 마트, 병ㆍ의원에서 일반의약품을 판매하게 되면 약사들이 심야응급약국을 하면서 제기하는 문제는 해결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A 개원의는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약을 팔게 된다해도 인건비, 취객, 범법자, 전기료 등 이야기하면서 국민들 세금을 내놓으라고는 하지 않을 것이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한약사회는 “지금은 시범운영기간이다 보니 나올 수 있는 부분들이다”면서 “방범이나 보안은 경찰청에 협조를 요청해 순찰 지원을 약속 받았다”고 밝혔다.

또한 “아직 시범운영 기간인만큼 현재로서는 인센티브나 지원책 계획이 없다”며 “시범사업이 끝나고 정식 사업에 들어간다면 그때 고려해 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