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대표 조순태)는 세계 두번째로 개발한 헌터증후군 치료제 헌터라제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가 주관하는 2012년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은 미래창조과학부가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과학기술인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2006년부터 매년 선정, 발표하고 있다.

정부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개발과제를 대상으로 성과의 우수성, 파급효과 등을 평가기준으로 선정되며, 선정된 기관 및 연구자에게는 선정 후 3년 이내에 새로운 국가연구개발 과제 신청 시 가산점 등 우대 혜택이 주어진다.

2012년도 우수성과는 기계ㆍ소재분야, 생명ㆍ해양분야, 에너지ㆍ환경분야, 정보ㆍ전자분야, 순수기초분야, 인프라분야 등 6개 분야에서 총 100개 성과가 선정됐으며, 제약기업은 녹십자를 비롯해 두 곳만이 선정됐다.

희귀질환인 헌터증후군은 환자치료에 연간 비용이 3~5억원에 달하는 기존 약에 의존해왔으며, 공급 문제가 생길 경우 치료에 미칠 막대한 지장에 대한 우려가 깊었다.

녹십자가 세계적인 독점을 깨고 지난해 7월 출시한 '헌터라제'의 개발 성공은 유사한 기전의 치료제 개발에 활용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확보하고, 고가의약품의 국산화에 따른 국가 보험재정 기여, 치료제의 선택권 확보 및 안정적인 공급을 통한 환자의 삶의 질 향상 등 과학적, 경제적, 사회적 파급효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녹십자 관계자는 “임상시험을 통해 입증한 뛰어난 안전성과 유효성을 기반으로 헌터라제를 글로벌 의약품으로 육성, 향후 1조원 규모로 성장할 세계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한다는 목표”라며, “건강보험 재정 기여뿐 아니라 수출을 통해 국내 의약품 무역수지 적자 해소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월 녹십자는 美 FDA로부터 ‘헌터라제’에 대해 미국 내 임상시험 시 신속심사, 세금감면 등의 혜택이 주어지는 희귀의약품 지정(Orphan Drug Designation)을 받아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더욱 높였다.

녹십자는 3세대 유전자재조합 혈우병치료제 ‘그린진 에프’, 헌터증후군치료제 ‘헌터라제’에 이어 파브리병 치료제, 헐러병 치료제 등 지속적으로 또다른 희귀의약품을 개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녹십자는 보건복지부 신약개발지원사업을 통해 2009년부터 3년간 ‘헌터라제’의 비임상 및 임상과 생산공정 확립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았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