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협회(회장 이경호)는 오는 9월 3일 중국 항저우에서 제3차 한ㆍ중 제약협회 공동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양국 제약산업의 현황과 이슈, 제약산업 관련 정책방향과 의약품 수출입 동향 등이 다뤄질 예정이다. 특히, 양국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해 정책기조 등을 설명하는 자리를 가질 예정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정책과 박희영 사무관이 정부부처 변동사항 및 제약산업의 최신 정책기조를 설명할 예정이다. 중국에서도 국가식품의약품안전청(CFDA) 법제규제과 리야 우 차장이 강연자로 참석해 중국 정부의 제약산업 정책 기조 등을 밝힐 예정이다.

또한, 제약산업 연구기관 관계자들이 각각 양국의 의약품 수출입 현황 및 방향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

김연판 제약협회 부회장은 “연평균 13%의 높은 성장률로 세계 3위 제약시장으로 부상한 중국 현지에서 개최하는 이번 세미나는 양국 제약산업간의 정보교류는 물론 국내 제약기업들의 중국시장 진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중국 제약시장은 2004년 125억 달러 규모에서 2011년 660억 달러 규모로 급성장하면서 세계 제약시장의 빅3로 도약했다. 또한, 2014년에는 1,091억 달러 규모로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에 대한 우리나라 제약기업들의 의약품 수출실적도 2008년 6,560만 달러에서 2012년 1억8,848만 달러로 3배 가까이 증대됐으며 국내 기업의 현지 원료의약품 생산기업 인수 등 진출방식도 다각화되고 있다.

한편, 제약협회는 이번 공동세미나의 의미 등을 감안해 홈페이지 공지와 회원사 공문을 통해 국내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석 신청을 받고 있다. 신청은 오는 21일 마감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