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가에서 심야응급약국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위급한 환자가 응급 약국에 들렀다가 치료시기를 놓쳐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 대두되고 있다.

24일 개원가에 따르면 응급이란 단어는 환자의 생명과 직결된 위급하고 중대한 상황일 때 사용하는 용어이기 때문에 응급 약국이란 간판 자체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다.

개원가는 환자들이 진료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오해할 소지가 많고, 약사의 불법 문진 및 임의 조제가 성행할 가능성도 지적한다.

무엇보다 개원가의 우려는 응급 약국이란 단어에 따른 혼동으로 정말 위급한 환자 발생시 환자 및 보호자가 응급 약국에 들렀다가 제대로 된 치료를 적시에 받지 못해서 환자의 생명이 위태로워 질 수 있다는 점이다.

개원의사들은 응급이란 말이 남용될 경우, 결국 사회적인 오해를 불러일으킬 간판들이나 문서들이 난무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응급 화장실, 심야 응급 모텔, 심야 응급 사우나실, 심야 응급 슈퍼, 심야 응급 편의점, 심야 응급 여인숙 등 개인 사업자들이 응급이란 단어를 사용함으로써 깊은 인상을 남기고 싶어하는 광고업자들의 유혹을 차단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개원의들은 야간 약국, 야간 당번 약국, 심야 약국, 24시간 약국 등 충분히 약국의 존재감을 살릴 수 있는 단어가 있음에도 응급이란 단어를 사용하게 하는 것은 모 직종에 대한 일종의 공평하지 못한 이득을 취하게 하는 결정으로 볼 수 있다며 복지부의 태도를 비판하고 있다.

개원의들은 “심야에 문 여는 의원에는 모두 응급 의원이란 간판을 사용해도 좋은가?”라고 묻고, “응급이란 간판을 사용해놓고, 응급의 기능을 못해서 문제가 생기면 책임 질 수 있느냐”고 따졌다.

개원의들은 의사협회에 심야응급약국의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지적하라고 주문하는 가 하면, 언론을 향해서도 응급약국의 위험성에 대해 문제제기를 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