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부터 대한약사회가 전국 51곳에서 심야응급약국 시범사업을 시작했지만, 국민적 여론은 일반약 슈퍼판매를 허용해야 한다는 쪽으로 기울어지고 있다.

특히 대한약사회가 당번약국이 순환제로 운영됨에 따라 찾기 어렵다는 불만이 제기돼 심야응급약국과 연중무휴약국 시범사업을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지만, 그렇다면 편의점이나 슈퍼에서 일반의약품 판매를 허용하는 쪽이 훨씬 편리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지난 16일 한 포털사이트의 청원 게시판에 아이디 wantp****는 “소화제, 파스, 박카스 등 성인들이 알아서 복용할 수 있는 약들은 24시간 문을 여는 편의점에서 판매해 줄 것을 청원한다”는 글을 올렸다.

이 글은 19일 저녁 현재 860명이 서명에 동참한 상태다.

wantp****는 또 “심야약국인가 하는 시범사업을 정부가 진행하던데, 고작 몇십개에 불과하더라”면서 “전국 몇만개의 슈퍼, 편의점에서 간단한 상비약이나 일반약을 판매하는게 훨씬 효율적이고 국민들이 편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청원에 아이디 jmk****는 “아이가 아파서 한밤중에 해열제가 필요할땐 정말 난감하다”면서 동의의 뜻을 나타냈다.

아이디 dave**** 역시 “다른 건 선진화를 외치면서 왜 약은 선진국처럼 마트에서 못사게 하나”고 비판했다.

약사들이 일반약 슈퍼판매를 저지하는 논리인 약물 오남용 및 부작용 설명부분에 대해서 아이디leek****는 “약물 오남용은 약국에서 약을 사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아이디 veil**** 역시 “(약국에서) 소화제나 해열제, 파스, 박카스 살 때 주의사항 알려주는 약사 본적 있나”고 반문하며 “약사들은 의사 진료비보다 많은 조제료 챙기는데 정신 없어서 일반약 판매시 특별한 주의사항 알려주지도 않는다”고 날을 세웠다.

아이디 fami****는 “지경부도 일반약 슈퍼판매를 추진하는데, 왜 복지부가 못하게 나서는지 모르겠다”며 “모든 국민이 슈퍼판매를 원하고 있고, 그러면 약가도 많이 내려갈텐데 약국의 독점으로인해 약값의 거품이 너무 많다”고 꼬집었다.

앞서 전국의사총연합은 지난 15일 성명을 통해 “심야응급약국은 일반약 슈퍼판매 허용이라는 국민적 요구를 미봉하려는 술책에 불과하다”면서 “국민의 편의성과 약제비 감소를 위해 일반약 슈퍼판매를 허용하라”고 주장한 바 있다.

성명은 “이미 OECD 국가 및 기타 선진국에서는 안전성이 담보된 일반약 슈퍼판매가 이뤄지고 있다”며 “그러나 유독 우리나라만 약사들에게 독점적인 판매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약사들의 이익을 극대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사회단체도 일반약 슈퍼판매를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경실련은 지난 6일 성명을 통해 “현재 보건복지부와 약사회가 추진하고 있는 심야응급약국은 2007년 시행했다 실패한 ‘24시간 약국’과 다를 바가 없다”며 “일부 일반약 약국외 판매에 대한 국민적 요구를 외면하려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