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가 미승인 유전자재조합 밀 국내 유입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조사에 착수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는 미국 농무성 동식물위생검사국(APHIS)이 30일 오리건 주의 한 농장에서 ‘미승인 유전자재조합 밀’이 확인되었다는 발표에 따라 동일한 밀이 국내에 유입됐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국내 유통제품 및 제조업체의 재고품에 대하여 수거•검사를 현재 조사 중이라고 31일 밝혔다.

또한 향후 미 오리건주에서 수입되는 밀과 밀가루에 대해서는 매 수입시마다 검사해 ‘미승인 유전자재조합 밀’이 수입되는 것을 원천 차단할 계획이다.

현재 문제가 된 유전자재조합 밀(품목명 : MON 71800)은 몬산토(사)가 1998~2005년까지 16개주에서 시험ㆍ재배했던 품목으로 전세계적으로 판매 또는 상업적 재배를 목적으로 유전자재조합 밀이 승인된 바는 없다.

식약처는 또한 국내 유통중인 밀 품목에 대한 검사결과에 따라 식품안전정책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검사범위 확대 여부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유전자재조합 밀은 미승인된 품목으로서 검사시 유전자재조합 밀이 검출될 경우 부적합으로 처리되어 회수ㆍ반송ㆍ폐기 등의 조치가 이뤄지게 된다.

한편 식약처는 미국이 미승인 유전자재조합 밀의 검출사실을 발표하기 전인 5월 29일(17시경) 한국주재미대사관으로부터 동 사실에 대해 사전 협조통보를 받고 미국의 발표내용을 확인한 30일 수입되는 밀과 밀가루에 대해 매 수입 시 검사를 실시하도록 조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