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내정된 진영 인수위 부위원장(63)의 면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법조인 출신으로 보건의료와 복지를 총괄하는 부처의 수장에 올랐으며 그 동안 거론되던 인사와 전혀 달라 ‘깜짝 인사’라는 말도 나오지만, 박 당선인의 ‘핵심 실세’로 꼽힐 정도로 힘 있는 인물을 복지부에 앉힌 것은 박 당선인이 강력한 복지공약 시행의지를 표명한 것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앞서 지난 17일 오전 김용준 인수위원장은 3차 인선 발표를 통해 복지부장관 내정자를 포함한 11개 부처 장관 내정자를 공개했다.

▽법조인 출신 3선 국회의원ㆍ인수위 부위원장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내정된 진영 부위원장이 17일 인수위에서 소감을 말하고 있다(사진=인수위 홈페이지)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내정된 진영 부위원장이 17일 인수위에서 소감을 말하고 있다(사진=인수위 홈페이지)
진영 복지부장관 내정자는 1950년 전북 고창 출생으로, 경기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17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서울지법남부지원 판사와 변호사를 거친 법조인 출신이다.

1997년 당시 이회창 한나라당 대선후보 특보로 정치에 입문했으며, 2004년 서울 용산에서 17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후 18대, 19대 연임에 성공한 3선 국회의원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위, 외교통일통상위 등에서 활동했으며, 현재는 행정안전위 소속이다.

진 내정자는 지난 2004년 당시 박 당선인이 한나라당 대표에 선출된 이후 첫 비서실장을 맡아 대표적인 친박 의원으로 분류돼 왔다.

이어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과 2012년 대선, 인수위에 이르기까지 박 당선인이 오랫동안 깊은 신뢰를 보여왔다.

그는 한나라당 기획위원장, 한나라당 대표비서실장, 한나라당 서울시당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새누리당 정책위의장과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온화하고 합리적인 성품으로 알려졌으며, 가족관계는 소아과 개원의인 부인 정미영(58) 씨와 슬하에 1남1녀를 두고 있다.

▽朴, ‘실세’ 장관 내정으로 복지공약 실천 의지 표명
진 내정자는 인선 발표 직후 “박근혜 정부의 첫번째 국정운영 목표인 국민행복과 대통합을 추진하는데 있어 사회복지의 성공적 완수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다.”며, “국민행복을 추진하고 대통합을 이루기 위한 사회복지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라는 뜻에서 저를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내정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청문회가 통과되면 열심히 국민께 약속한 총선 공약, 대선 공약을 하나도 빠짐없이 실천하겠다.”고 다짐했다.

진 내정자의 소감에서도 볼 수 있듯, 이번 내정은 후보자 시절부터 공을 들여왔던 기초연금 도입, 4대 중증질환 100% 보장 등 복지 공약을 반드시 실천하겠다는 박 당선인의 강한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진 내정자는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으로 박 당선인의 총선공약 입법화에 앞장 서고, 지난해 대선 당시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 부위원장을 맡아 박 당선인의 대선 공약을 실무적으로 총괄하는 등 박 당선인의 핵심 실세로 분류돼 왔다.

또한 복지부는 그 동안 장관의 파워에 따라 그 역할과 위상이 결정돼 온 만큼, 복지부 내부에서도 실세 장관이 임명된 것에 대한 기대가 높아질 전망이다. 예산 확보나 다른 부서와의 파워게임에서도 밀리지 않고, 초반에 강한 정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물 중용이라는 평.

이 같은 이유로 진 내정자가 그 동안 주로 국무총리나 대통령 비서실장 후보로 거론돼 온 것과 달리, 복지부 장관에 내정됐다는 해석이 가능해진다.

실제로 새 정부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로는 이혜훈 전 의원이나 안명옥 교수, 김현숙 의원, 안종범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올랐으며, 진 내정자는 거의 등장한 적이 없는 인사였다.

아울러 3선 의원이자 여당 정책위 의장으로서 국회를 잘 아는 진 내정자가 새 정부 복지공약과 관련한 예산문제나 식약처 승격 등 정부조직 개편에 따른 법안 통과 등 국회와의 업무 조율과정에서 소통이 유리할 것이라는 이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최근 말 바꾸기 논란으로 홍역을 겪고 있는 기초연금 공약과 4대 중증질환 전액보장 공약 문제를 수습하기 위해 박 당선인이 무게감 있고 자신의 의중을 잘 아는 인물을 중용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의료계와의 인연은?
▲사진=진영 의원 홈페이지
▲사진=진영 의원 홈페이지
보건복지부는 보건의료와 복지를 총괄하는 부처지만, 그 동안 장관에 해당 분야 전문가보다는 경제통이나 교수, 국회의원, 공무원 등 다양한 분야의 인사들이 임명돼 왔다.

진 내정자 역시 법조인 출신의 국회의원이지만, 의료계와의 인연을 찾아보면 먼저 부인이 소아과 전문의로 개원중인 의사라는 사실을 꼽을 수 있다.

물론 의료계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의 사위도 의사여서 기대가 컸지만, 의료계에 유리하게 작용된 점이 없었다는 점에서 섣부른 기대는 하지 말자는 반응도 나온다.

그러나 대학병원 교수였던 이 대통령의 사위와는 달리, 진 내정자는 개원의인 아내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개원가의 현실을 보다 가까이에서 들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역시 커지고 있다.

또한 진 내정자는 지난 2011년 2월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용산구의사회 정기총회에 참석,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처럼 우수한 의사들로부터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이렇게 저렴한 수가로 받는 나라는 없다고 확신한다.”고 밝혀 의료계의 지지를 받은 바 있다.

당시 진 내정자는 이같이 밝힌 후, “그러나 사회가 그것을 보상은 못해줄 망정 알아주지도 않는 점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진 내정자는 또, “요새 무상급식, 무상의료 얘기가 나오지만 무상의료도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면서, “만약 무상의료가 이뤄진다면 의사들의 희생과 피와 땀을 전제로 하는 얘기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의료수가를 올려야 하는데 공단은 계속 적자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지 않으면 안될 상황이라며, 의사들이 항상 이런 점에 대해 연구하고 단합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그간 경험을 쌓거나 공부할 기회가 없었지만 항상 의료서비스에는 의사들의 엄청난 희생 뒤따르고 있는 것 잘 알고 있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진 내정자의 당시 상임위 활동이나 기타 역할을 보면 보건의료계와 관련이 거의 없었는데, 이처럼 의료계의 현실을 비교적 상세히 알고 있는 것은 개원의인 부인의 역할이 컸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홈페이지에서 밝힌 의료제도 소신
진 내정자는 자신의 홈페이지에서 간접적으로 의료제도에 대한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치를 통해 이루고 싶은 5가지 소망을 언급하며, 의료체계의 재구성을 주장한 것. 

그는 사회적 약자의 아픔을 진정으로 껴안아야 한다는 ‘사회복지’ 소망에서 장애인 고용 의무 제도화, 실업자 수당 및 재취업 지원과 함께 의료제도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진 내정자는 “의료혜택은 인간의 기본적 권리이고, 국가가 맡아야 할 기능이자 책임인데, 현재의 건강보험 제도는 저소득 취약계층에겐 여전히 문턱이 높은 의료체계”라고 지적하며, “우리나라 의료체계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행하는 공공의료제도와, 개인이나 특정법인에 의해 의료보험제도를 중심으로 행해지는 민간의료제도 등 두가지 제도적 차원에 의해 다시 구성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앙정부가 운영하는 ‘국립병원’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립병원’ ▲지역주민을 전담핳는 ‘보건소 공의제도’ 등 ‘3단계로 커버하는 공공의료제도’를 제안했다.

아울러 “개인이나 법인에 의해 이뤄지는 민간의료체계는 의료시장의 수요ㆍ공급 개념으로 접근, 자율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공정하고 투명한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는 25일 출범하는 박근혜 정부에서 초대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활동할 것이 유력한만큼, 향후 진영 내정자의 인사청문회 결과 등에 의료계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