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의사회장들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일단 유보하기로 하고, 복지부가 내놓을 1차의료 강화대책을 기다리기로 했다.

전국 16개 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는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양일간 서울 P호텔에서 ‘의료계 현안 워크숍’을 열고,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구성을 심도있게 논의한 끝에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9일 의정간담회 결과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견과 ‘지켜보자’는 의견이 충돌하면서 이를 조율하기 위해 개최됐다.

앞서 전재희 장관은 경만호 회장과 가진 의정간담회에서 4개월 내 1차의료 강화대책을 내놓기로 약속했다.

의사협회는 복지부와 의정합의를 이끌어 낸 것에 의미를 부여하며 회원들의 동의를 구했지만 교체가 유력시되는 전재희 장관과의 합의는 지켜지기 어렵다는 여론이 일면서 반발에 부딪혔다.

특히 일부 시도의사회장들은 지난 5월 개최한 전국의사대표자회의의 무용론을 제기하며, 강경투쟁을 주장했다.

대표자회의에서는 의약분업 철폐, 의료전달체계 개선 등 15개 대정부 요구안을 채택하며, 복지부가 한달 안에 이에 대한 성의있는 답변을 하지 않으면 대규모 집회 및 휴ㆍ폐업 시위를 통해 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21일 시도의사회장단 송후빈 간사(충남의사회장)는 워크숍에서 “지난 19일 의권쟁취투쟁위원회 10주년 기념식에서 채택된 결의문을 적극 지지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의쟁투 10주년 기념식에서는 의쟁투를 잇는 새 투쟁체 신설을 촉구하고, 정부를 상대로 투쟁과 협상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총동원하기로 결의한 바 있다.

의정간담회 결과에 대해서는 회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에 미흡하다고 판단하나 의정협의체의 활동을 통해 붕괴된 일차의료 살리기가 이뤄져 건강보험이 지속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우선 오는 9월 의정협의체 최종 결과물이 나오기까지 강경대응을 유보키로 한 것이다.

하지만 시도의사회는 의정협의체 최종 결과물이 미흡하거나, 미봉책으로 의료계를 우롱할 경우 전 회원을 대상으로 투쟁을 위한 사전 준비에 즉각 들어가기로 결의해 오는 9월 시도의사회의 향후 행보에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