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리학회가 수가인하 철회라는 단기목표를 뒤로하고, 국내 병리진단이 인정받는 새로운 패러다임 정착을 목표로 그림을 그려나가기로 했다.

18일 병리학회(이사장 서정욱ㆍ서울의대)는 고대구로병원 연구동 대강당에서 평의원회와 임시총회를 잇달아 열고, 비상대책위원회를 해체하고, 특별위원회를 새로 설치키로 의결했다.


당초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병리조직검사 수가인하에 맞서 복지부에 조직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 마련된 조직이다.

하지만 파업 등 강경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복지부를 압박해 줄 것으로 회원들의 기대를 모았던 비대위는 대응 수위를 놓고 내부 갈등을 겪은 끝에 동력을 잃었다.

게다가 비대위 위원장이 강경투쟁에 반대하는 개인성명을 내면서 회원들 사이에서 비대위 해체 목소리가 나왔고, 급기야 임시 총회에서 비대위 해체 건이 통과되면서 활동을 접게 됐다.

새로 구성되는 특별위원회는 병리검사의 수가 체계와 제도를 개선하려는 장기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구성됐다.

세부적으로 특별위원회는 정책위원회, 홍보위원회, 사업위원회로 구성될 예정이다.

정책위원회는 병리과 진단검사 수가 체계 및 제반 제도 개선을 요청하기 위한 정책 개발을 맡으며, 홍보위원회는 홍보자료 제작, 신문 광고 집행, 회원 대상 홍보 및 홈페이지 동향 조사 업무를 하게 된다.

사업위원회는 직능별 워크숍 일정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업무를 맡는다.

각 위원회는 위원장과 간사 및 위원으로 구성하며, 이들의 임기는 올해 12월 31일까지이다. 학회는 일반회원들의 의견을 취합해 위원회 인원을 구성할 방침이다.

또, 학회는 오는 28일(월)부터 30일(수)까지 2박 3일동안 ‘정책 개발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키로 결정했다.

이 워크숍에는 전국의 모든 병리 의사가 참여할 예정이어서 사실상 3일 동안 단기 준법투쟁에 들어가는 셈이다.

하지만 학회 차원에서 응급 검사 인원 동원 여부는 지시하지 않고 병원 자율에 맡기기로 해 응급 검사 최소 인원은 병원에 남을 공산이 크다.

서정욱 이사장은 “임상의사를 방해하려고, 국민에게 고통 주려고 워크숍을 하는 게 아닌 만큼 파업이란 표현은 자제해 달라”면서, “워크숍 개최 후 7월중으로 공개 심포지엄을 열어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정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의 요구는 가산점ㆍ수가 등에 국한하지 않고, 국내 병리검사의 제반 제도 정비가 주가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임시 총회에는 400여명의 병리의사가 참여해 병리조직검사 수가인하에 대한 학회의 대응 방안에 대해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