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들은 의사의 청렴성과 윤리의식이 매우 높다고 평가한 반면 제약사 임직원의 윤리의식은 매우 낮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이재오)는 직업별 청렴수준에 대한 국민인식 전화설문을 실시한 결과 우리나라 국민들이 청렴성과 윤리의식이 높다고 인식하는 직업군은 조사대상 25개 직업군중 교사(47.8%)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종교인, 軍 장교, 대학교수, 의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청렴성과 윤리의식이 가장 낮은 직업군으로는 국회의원(25위)을 꼽았으며, 다음으로는 지방의원(24위), 건설회사 임직원(23위), 제약사 임직원(22위) 순으로 꼽았다.

공무원들에 대한 국민들의 청렴수준 인식조사 결과를 보면 외교ㆍ안보부처 공무원(29.1%, 외교부/통일부/국방부 등)이 공무원 중에서는 가장 청렴성과 윤리의식이 높은 것으로 인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사회ㆍ문화부처 공무원(26.8%, 복지부/문화부 등), 지방공무원(23.3%), 일반행정부처(23.2%, 행안부/법무부 등) 그리고 경제부처(19.4%, 재정부/지경부/국토부 등) 순이었다.

기업 종사자에 대해서는 정보통신/서비스업체 임직원이 가장 청렴성과 윤리의식이 높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도/소매 유통업체 임직원, 금융/보험회사 임직원 순으로 청렴하다고 인식됐다.

반면 공기업 임직원은 19위, 의료기기ㆍ제약업체 임직원은 22위로 청렴도가 낮게 나타났다.

특히 제약업체 임직원의 순위는 기업종사자 중 건설회사 임직원(23위) 다음으로 청렴도가 낮은 직업군으로 선정됐다.

국내 형사ㆍ사법기관을 구성하는 주요 직업별에 대한 국민들의 청렴 인식 순위에서는 판사가 가장 청렴성과 윤리의식을 높게 평가받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경찰, 검사, 변호사 순이었다.

총 25개 직업군 중 검사는 14위, 변호사는 21위를 차지해 청렴성과 윤리의식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인식됐다.

한편 이번 설문은 권익위가 현대리서치연구소에 의뢰해 전국 20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5월 31일부터 6월 3일까지 4일간 실시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