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뉴스①]테바사, 국내 제약시장을 노크하다
[10대뉴스②]제약계 리베이트 피바람
[10대뉴스③]씁쓸한 뒷맛 남긴 영맨 폭행 사건
[10대뉴스④]영맨 속마음 SNS에 있었다
[10대뉴스⑤]소리만 요란한 혁신형 제약기업 선정
[10대뉴스⑥]제약계, 일괄약가 인하로 혼수상태
[10대뉴스⑦]자태 뽐낸 세계 첫 바이오시밀러
[10대뉴스⑧]빗장풀린 비아그라 시장 후끈
[10대뉴스⑨]프리베나 13, 컴플레인 강타
[10대뉴스⑩]외자사-종합병원, 경계 무너지다

해마다 리베이트 사건은 적발ㆍ발표되고 있었지만 2012년은 유독 리베이트 이슈가 많은 한해였다.

특히 검찰의 동아제약 압수수색, 식약청 위해사범조사단의 한미약품 수사 등은 제약계를 더욱 불안에 떨게 만들었다.

지난 10월 서울중앙지방검찰은 식약청 위해사범조사단과 함께 동아제약 본사를 방문해 오후 5시까지 강도 높은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리베이트와 연관이 많은 영업부 및 영업 관련 부서 건물에서 회계장부 및 제품판매 자료, 컴퓨터 확보디스크 등을 총 다섯 박스 분량의 자료를 확보했다.

동아제약 본사에 검찰이 방문해 압수수색을 감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최근 원외처방 시장에서 선방하고 있는 한미약품도 리베이트에 발목이 잡혔다. 지난 12월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리베이트 제공 혐의로 총 20개 품목에 대한 1개월 판매정지라는 행정처분을 내렸다.

이번 수사는 식약청 위해사범조사단 자체적으로 진행됐으며 현재 수사 내용은 검찰 측으로 송치된 상태다. 검찰은 동아제약 사건이 마무리 되는데로 한미약품 수사자료를 검토할 예정이다.

정부의 리베이트 수사 압박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한 소식통에 따르면 검찰, 식약청 위해사범조사단, 공정거래위원회 등은 J사, C사, H사, D사, Y사, K사, N사 등 7개 제약사를 수사선상에 올려놓고 조사를 진행중이다.

이들에 대한 수사는 대부분 마무리단계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일부 제약사는 내년초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