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일 열리는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 10명 중 8명은 영리의료법인 도입을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민영화 저지 및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는 지난 15~25일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를 대상으로 영리병원 허용을 비롯한 보건의료 정책에 대해 설문 조사를 벌인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전체 후보 58명 중 42명이 설문에 응한 가운데, 이중 78.6%가 영리병원 허용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신중히 검토해야한다는 19.0%, 찬성은 2.3%였다.

지역별로 영리병원 허용에 대해 서울은 민주당 한명숙 후보가 일부 필요성은 인정하나 도입 반대, 진보신당의 노회찬 후보는 전면 반대를 주장했다. 미래연합의 석종현 후보는 신중히 검토해야한다고 답했고, 한나라당 오세훈 후보와 자유선진당 지상욱 후보은 답변을 하지 않았다.

경기 지역은 국민참여당의 유시민 후보가 일부 필요성은 인정하나 도입 반대 의사를 나타냈고, 진보신당 심상정 후보는 적극 반대한다고 답변했다.

의료사각지대의 의료보장 정책에 대해서는 후보 56.1%가 적극 추진, 43.9%가 적극 검토하겠다고 응답했다.

이 밖에 인구 5만명 당 도시보건지소 확충과 관련해 75.6%가 적극 추진하겠다고 답했고, 우리 지역부터 주치의제도 실시하기에 대해서는 63.4%가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