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올해 1/4분기 고혈압과 고지혈증 치료제와 같은 순환계 의약품 심사 현황을 분석했다고 15일 밝혔다.

신청된 총 187건 중 고혈압치료제는 145건, 고지혈증치료제는 20건 등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복합제는 71건(38%)이다.

식약청에 따르면 복합제는 2가지 이상의 성분을 함유하는 의약품으로 주성분의 상호보완작용으로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단일제를 따로 복용할 때보다 의료보험 비용측면에서도 경제적이다.

한 예로 암로디핀과 로자탄 복합제(한미약품, 아모잘탄정)를 투여하는 경우, 각각의 단일제를 투여하는 것보다 보험약가로서 약 27% 저렴하며 국내 제약사는 신약개발보다는 적은 개발비용으로 단기간에 제품을 출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고혈압치료제 시장은 작년 1조 1,000억원대로 집계되었으며 이 중 복합제는 약 1,800억원으로 전체 고혈압치료제 시장의 16%에 해당되며, 이는 2005년도와 비교할 때 2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대표적인 고혈압 치료제인 올메사탄메독소밀(대웅제약, 올메텍정), 올메사탄메독소밀과 이뇨제성분인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복합제(대웅제약, 올메텍플러스정) 텔미사르탄(한국베링거인겔하임, 미카르디스정), 텔미사르탄과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복합제(한국베링거인겔하임, 미카르디스플러스정) 제너릭의약품이 원개발사 재심사 기간 만료에 따라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또한 올해 1/4분기 국내 제약사들이 임상시험을 실시하기 위해 신청해 승인받는 임상시험계획(변경)승인 심사 총 27건 중 복합제가 절반에 가까운 13건으로 이러한 복합제 개발 추세가 확연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청은 관계자는 “이러한 복합제 개발추세에 발맞춰 효능군별 의약품 심사현황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등 제약업계의 의약품 개발을 지원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