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가 의사양성체제로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을 병행하는 안(1안)과 의학전문대학원체제로 일원화하는 안(2안)을 제안했지만 현장 교육자들은 보완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7일 교육과학기술연수원에서 실시한 ‘의ㆍ치의학 교육제도 개선을 위한 공청회’에서 토론에 앞서 의ㆍ치의학 교육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두 가지 안을 제시했다. 

먼저 A안은 의학전문대학원 및 의과대학의 공존 체계로 2가지 학제 모두를 인정해 주자는 것이다. A안은 의학전문대학원(4+4) 및 의과대학(2+4)의 병행을 허락하며, 대학은 두 가지 학제 중 자율로 결정할 수 있다. 

B안은 의사양성학제로 두 가지 체제를 병행하기 보다는 하나의 체제로 일원화 시키자는 것으로써, 의학전문대학원 체제, 즉 ‘4+4’를 근간으로 하는 안이다.

B안은 학ㆍ석사 통합과정인 ‘Pre-Med 과정(2+4)’을 개설해 기존의 예과에서 담당했던 전의학 교육과정을 의전원에서 수행하고, 전의학 교육과정과 의학기본과정을 합해 총 6년의 의사양성 과정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의학계 관계자들은 정부안에 대해 정부가 일방적으로 내 놓은 A안, B안이 아닌 공감할 만한 새로운 방안을 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북대학교 치전 김정기 원장은 “전문대학원 체제에 대해서 부정적인 입장은 아니지만 어떤 안으로 결정이 나더라도 의ㆍ치의학전문대학원 체제의 긴 교육시간은 단축시켜야 한다”며, “지금의 4+4를 학사과정 3학년 때 학생을 선발하는 3+4의 체제로 가야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서울의대 임정기 학장은 “A안과 B안 중 굳이 선택을 해야 한다면 A안이지만 A안의 경우 의과대학은 정원 내 50% 미만 학사 졸업자 선발, 의전원은 정원 내 50% 미만 고교 졸업자를 선발 할 수 있어야 하며 대학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 학장은 “B안에 대해서는 경제적 약자의 진입규제, 의전원 학생들의 낮은 성적 등 위험한 안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