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교육제도를 놓고 정부와 의학계가 제대로 맞붙는다.

교육과학기술부는 7일 오후 3시 교육과학기술연수원에서 ‘의ㆍ치의학 교육제도 개선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청회는 의사교육제도 확정을 앞두고 최종 의견 수렴과정이 될 예정이어서 의료계의 관심이 뜨겁다.

이날 공청회에는 교과부 대학지원관이 나와 의ㆍ치의학 교육제도 개선방안으로 의학전문대학원 및 의과대학 공존안(1안)과 의학전문대학원 체제를 근간으로 하되 입학자격은 대졸ㆍ고졸자에게 모두 부여하고, 학위는 의무석사를 수여하는 새로운 의사양성학제로 일원화 하는 안(2안)을 공개할 예정이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의ㆍ치의학전문대학원 전환으로 인한 장ㆍ단점에 대해 토론하고, 바람직환 의사교육제도 개선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난달 18일 국회 박영아ㆍ신상진ㆍ김춘진 의원이 공동으로 개최한 ‘의학교육제도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서처럼 의ㆍ치의학전문대학원으로의 전환이 야기한 문제점에 대한 지적도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시 토론자들은 의ㆍ치의학전문대학원 제도가 교육기간 연장으로 인해 의사고령화를 야기하고, 등록금 인상을 불러오며, 이공계 대학원에 악영향을 끼치는 등의 문제점이 많다고 지적했다.

특히 현장 교육자들은 의학전문대학원을 과거 6년제로 회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일선 대학에 자율권을 보장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오는 10일 의ㆍ치의학교육제도개선위의 마지막 회의가 열린 예정이어서 의ㆍ치의학 교육제도가 어떤 방식으로 결판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