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약업계의 신약개발을 돕기위해 R&D 지원액을 늘리고, 조세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혀, 이 같은 조치가 신약개발로 이어질 지 주목된다.

보건복지부 김강립 보건산업정책국장은 5일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글로벌 항암신약 개발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열린 ‘B&D(bridging & development)’ 포럼에서 “보건의료산업에서의 제약은 가치사슬의 중심”이라며 보건의료산업과 제약산업의 깊은 연계성에 대해서 밝혔다.

김 국장은 “업계가 신약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신약개발 R&D 지원 확대, 신약개발 R&D 관련 조세지원 확대, 신약개발 인허가 관련 지원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고 언급했다.

그는 “제약산업 지원에 있어 2007년 신약개발 R&D 예산규모는 227억원 규모에서 매년 20% 수준의 예산확대를 거듭하고 있고, 지난해에는 353억원 규모를 지원하는 등 R&D 예산을 확대하고 있다”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와 연구자들이 원하는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차원에서의 한계가 있다고 김 국장은 양해를 구했다.

연세대학교 노재경 교수는 “외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약품의 임상시험 3상까지의 모든 단계에서 스폰서가 그 비용을 부담하는 체계이다”고 꼬집고, “정부의 예산지원이 더 확대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국장은 “정부의 예산지원액을 급격히 늘리는 것은 아직까지 어려운 숙제이지만 기업에 대한 세제 혜택은 적극 늘려가겠다”고 말하고, “임상시험의 비용 면에서는 내부적으로 심도 있게 토론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