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앞으로 장기기증 활성화에 적극 개입할 방침이다.

보건복지부 공공의료과 손영래 과장은 지난 2일 오후 3시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장기기증원 주최로 열린 ‘장기기증 세계화 포럼’에 발표자로 나서 “그동안 정부는 장기기증자 정체에 대해 감시자로서의 역할에 그쳤지만 앞으로는 공적 장기구득체계를 도입해 적극적으로 장기기증 활성화에 나설 방침이다”고 밝혔다.

손영래 과장은 “2003년 HOPO 체계 도입 후 장기에 관한 구득체계는 의료기관에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며, “소극적인 개입을 해왔다”고 소개했다.

손 과장은 “실질적으로 HOPO로 지정된 병원들의 의사와 코디네이터들의 노력에 의해 장기기증의 발전 및 증가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정부는 장기법의 개정 추진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공적 장기구득기관 지정제도, 뇌사추정환자 신고제도, 뇌사판정위원회 원격 운영제도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려중인 제도 중 실현 가능한 방안을 선택해 관련 법안을 올해 상반기 내 개정하고, 내년 상반기 중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구체적인 추진 일정에 대해서도 손 과장은 언급했다.

또한, “법안이 개정되면 내년까지 확실한 제도 확립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KONOS)의 경우도 규제와 감시에서 더 나아가 장기기증이 문화적으로 확산이 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편 이번 포럼은 WTO기준을 바탕으로 한 세계적 수준의 장기기증 역할 조성을 위해 마련됐으며, WHO 루크 노엘 이식담당관이 발표자로 참여해 ‘인간세포, 조직 및 장기 이식에 관한 WHO의 지침’을 설명했다.

이어 대한이식학회 이사장 조원현 교수가 국내 장기기증 현황을 소개했고, 학계에서는 대한신경외과학회 고용 상임이사가 ‘의료인의 역할’에 대해, 구득기관에서는 한국장기기증원 한덕종 운영위원장이 구득기관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용어설명
-HOPO(Hospital Organ Procurement Organization):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가 뇌사자판정대상자 관리 전문기관으로 지정하는 병원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