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의료진(대표저자 조수철)이 소아청소년들에 대한 진단, 치료의 기본이 되는 면담술에 대해 설명하는 ‘아동 청소년 임상 면담’을 출간했다.

이 책은 아동 청소년 면담 원칙 및 방법에 대해 이론과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 ‘임상 면담의 기본 개념’에서는 면담의 일반적인 원리 및 정보제공자와의 면담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2장 ‘발달적 측면을 고려한 면담’ 에서는 발달의 기본 개념과 영유아기부터 학령전기, 학령기 그리고 청소년에 이르는 과정에서 인지, 정서, 행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어떠한 면담이 이뤄져야 하는가를 다룬다.

3장 ‘임상적 면담의 기법’ 에서는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인 면담 기법, 정신상태 검사, 신경과적 면담 및 검사에 대하여 다루고, 저항 등 정신과적 평가 시 특수 상황에서 어떻게 면담을 할 것인가에 대해 논한다.

또한 한 개인에 있어서 과거-현재-미래를 논하고 개인-가족-사회 간의 상호 관계가 아동 또는 청소년의 정신 병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논한다.

4장 ‘주요 대상별 면담’ 에서는 부모-아동 초기 면담, 부모 면담, 아동 면담의 전략, 아동의 활동, 학교생활, 친구들 그리고 가족관계, 자기-인식, 감정, 청소년기 문제 등에 대해 논한다.

5장 ‘주요 임상적 문제를 고려한 면담’ 에서는 증상의 특성에 따라 면담의 기법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해 논하고 아동 학대, 자살 등 특수한 상황에서의 면담 원칙 등에 대하여 논한다.

조수철 교수는 “이 책이 소아청소년정신과 의사뿐 아니라 아동이나 청소년을 도와주어야 하는 모든 분야, 임상심리, 사회사업가, 간호사, 특수 교육가, 더 나아가서는 소아청소년과를 전공으로 하는 의사에게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지침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목: 아동ㆍ청소년 임상 면담
▲저자: 조수철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교수/신민섭 서울의대 정신과 교수 /김붕년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부교수 /김재원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조교수
▲출판사: 학지사
▲분량: 428쪽
▲가격: 2만원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