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병원 이비인후과 박기현 교수가 30년간 연구한 중이진주종에 대한 연구성과를 분석 정리한 책 ‘중이진주종(Middle Ear Cholesteatoma)’을 발간했다.

오랜 연구에도 여전히 밝혀야 할 것이 많은 중이진주종. 이 질환의 명의인 현직 대학교수가 30년 동안 헌신해 얻은 기초 및 임상 연구결과를 한 곳에 모았다는 데 이 책의 의미가 있다.

책은 총 264쪽 분량에 크게 ‘중이진주종의 기초’와 ‘중이진주종의 임상’ 두 부문으로 돼 있다.

중이진주종의 기초에서는 ▲중이진주종의 병인 ▲형태학 ▲세포증식 ▲신호전달 및 세포소멸 ▲계대배양 ▲동물 모델 ▲실험적 진주종과 연관된 기초 연구를, 중이진주종의 임상에서는 ▲후천성 중이진주종 ▲상고실 진주종 진행 경로 ▲소아 중이진주종 ▲선천성 중이진주종 ▲후천성 중이진주종의 선천성 원인의 가능성에 대한 임상양상 ▲외이도 진주종 ▲고막 진주종 ▲중이진주종 수술 시 관찰된 중이 해부학적 구조를 다루고 있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지난 30년 동안 발표한 중이진주종의 논문결과를 회갑을 맞은 시점에서 한 번 정리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며, “중이진주종 연구의 새로운 출발이라고 생각해서 그동안의 결과를 나름대로 분석하고 정리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박기현 교수는 중이 및 이관 전문의로 영어논문 90편을 포함해 250여 편의 논문을 국내외학회에 발표하는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또, 대외적으로는 대한청각학회장, 대한이비인후과학회장, 세계중이염학회 회장을 지냈으며, 세계적으로 연구를 주도하는 교수들이 모여 창립한 세계이비인후과 의학자회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연세의대를 졸업, 연세의대 이비인후과 교수를 거쳐 아주의대로 자리를 옮긴 후 의과대학장, 아주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을 지냈다.

▽도서명: 중이진주종
▽저 자: 박기현
▽펴낸곳: (주)아카데미아
▽페이지: 264P
▽가 격: 10만원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