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4월부터 치매치료약제비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치매와의 전쟁에 들어간다.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는 올해 4월부터 제1차 치매종합관리대책(치매와의 전쟁)의 일환으로 치매치료약제비 지원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전국 가구 평균 소득 50%(4인 가족 기준 월소득 195만 6,000원) 이하의 60세 이상 치매환자이며 지원 내역은 월 3만원 한도의 치매치료약제비이다.

치매환자 및 가족은 3월부터 전국 253개 보건소를 통해 연중 수시로 치매치료약제비를 신청할 수 있다.

신청서 및 진단서를 제출해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월별로 치료약제비를 지급받을 수 있다.

올해 치매치료약제비 지원 대상은 약 5만 6,000명, 예산 규모는 총 122억원이다.

지난해 치매 치료 환자 규모는 19만명으로 전체 치매환자의 43%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이번 치매치료관리비 지원사업이 치매치료에 실질적인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보건복지가족부 관계자는 “이번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사업을 통해 저소득층이 치료비용에 부담을 느껴 적극적으로 치매치료에 참여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치료약을 조기부터 복용할 경우 치매의 중증화가 방지돼 시설입소율이 낮아지고, 치매환자의 인지기능 개선으로 환자 본인과 가족의 삶의 질이 동시에 높아지는 긍정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이 관계자는 밝혔다.

한편, 보건복지가족부는 치매치료약제비 지원 사업 등 1차 치매종합관리대책의 진행 상황을 면밀히 검토해 보다 철저한 예방 및 관리를 목적으로 2단계 국가치매전략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2단계 국가치매전략(2차 치매와의 전쟁)은 치매조기검진사업의 내실화 및 치매위험군 대상의 프로그램 활성화 등 치매예방전략, 치매환자 의료관리율 제고 대책, 치매 명칭 변경 및 R&D 발전 인프라 구축 방안 등을 포함하여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 치매환자는 47만명(노인인구의 8.8%)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현재의 고령화 추세가 유지될 경우 2030년에는 치매환자가 1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