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
기사인기도
한의학 비판광고, 수험생사이트 ‘난리’한특위, 대체의학 허구성 배너광고로 지적…한의대생들 반발
최미라 기자 / 헬스포커스뉴스 | 승인2011.12.01 6:0
국내 공신력 있는 수험생 커뮤니티에 대체의학의 허구성을 지적하는 내용의 배너가 등장하자 한의대생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또, 의료계와 한의계가 맞서 학문적 논쟁을 벌이는 모습까지 연출되고 있다.

의협 산하 한방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유용상ㆍ이하 한특위)는 지난달 29일 저녁부터 국내 권위있는 수험생 커뮤니티에 배너광고를 집행했다고 밝혔다. 이 광고는 12월 한달간 게재할 예정이며, 배너를 클릭하면 한특위 사이트로 연결된다.

   
▲ 한특위가 모 수험생커뮤니티에 게재한 배너광고

배너는 ▲침술 미신에 일침을 놓을 때가 됐다. 당신이 침술에 대해 들어본 거의 모든 것은 틀렸다(해리엇 홀) ▲대체의학은 검증될 수 없거나, 검증되기를 거부하거나, 검증을 계속 통과하지 못하는 행위집합으로 정의된다(리차드 도킨스) ▲대체의학 같은 것은 사실 없다. 단지 효과가 있는 의학과 그렇지 않은 의학이 있을 뿐이다(존 다이아몬드) 등 한의학의 침술 및 대체의학의 허구성을 꼬집는 문구들로 구성돼 있다.

이 광고가 게재된 이후 커뮤니티 내 한의대게시판 및 한의대생들의 다른 커뮤니티까지 발칵 뒤집혔다. 이들은 광고를 게재한 커뮤니티 측에 강하게 항의를 하는 것은 물론, 한의사협회의 법무팀에 법적대응까지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 네티즌은 “의사협회 측에서 이 따위로 공식적인 훌리건 짓을 하는 거냐. 유치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고, 자신을 수험생이라고 밝힌 B 네티즌은 “한의대생, 한의사 외 한의학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불쾌해할 내용이다. 대한의사협회에서 설립한 기구에서 이런 짓을 하다니.”라고 지적했다.

한의협을 비롯한 한의계 측의 무능함을 탓하는 글도 많았다. C 네티즌은 “의사들은 저런 비난을 대한민국 최상위 수험생 사이트에서 대놓고 드러내는데 한의학 측은 언제까지 당할 것이냐.”면서, “무능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 한의대닷컴에 올라온 항의글
D 네티즌은 “한의대 전용게시판에서만 결론내지 말고 수험생 게시판에도 한의협의 대안과 이런 사태에 어떻게 대응하실건지 확실하게 보여달라.”고 요구했으며, E 네티즌은 “이런 상황에서 한의대를 가는 것은 멍청한 짓으로까지 생각될 정도다. 협회차원에서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F 네티즌은 “그동안 한의계가 한특위를 너무 무시해왔다.”면서, “한의협 법무팀에 연락조치를 취해 엄정대처를 촉구하자.”고 주장했다.

한편, 문제가 된 수험생 커뮤니티 측에서는 한의대생들 및 한의대 지원 수험생들의 항의가 계속되자 공지를 통해 의사협회 관련 배너 광고는 자신들의 의견과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배너 광고를 진행함에 있어서 내부적으로 충분한 논의가 필요했었는데, 배너 광고 담당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충분한 논의가 진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계약이 진행됐다.”면서, “민감한 시기에 적절한 판단을 하지 못해 혼란을 일으킨 점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또, 이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충분한 논의 후 결정을 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이트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도 “현재 한의대생들의 항의가 강력한 것을 알고 있다.”며, “한특위의 배너광고 집행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논의중이다.”고 말했다.

한특위 측은 이 광고가 법적으로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향후 커뮤니티 측의 대응에 귀추가 주목된다.

◇알림: 해당 사이트 측에서 한특위 광고 게재 시점을 당초 30일이라고 밝혔다가 29일로 알려 옴에 본문을 수정했음을 알립니다.
최미라 기자  mil0726@gmail.com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미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주요기사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좌장지 2012-01-15 14:53:52

    유럽 미국 등 의료선진국에서 침술, 한약 같은 전통의학을 검증(발표된 논문/연구를 분석) 해 본 결과는 현대의학같은 기존치료를 대체할 만한 것은 당연히 하나도 없고, 기존치료와 더불어서 하면 자각증상 개선효과 있는게 몇개, 그외 대부분은 플라시보효과나,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단 나은 정도.....   삭제

    • 정지인 2011-12-14 15:29:22

      의사들 돈못버니 돈잘버는 한의사를 엄청 깎아내리고 끌어내리려고 하는구만 지금 미국등 선진국들은 서양의학의 한계를 통감하고 동양의학으로 눈을 돌려 침과 한약을 연구하고 통합의학을 추구하는 상황인데 우리나라 의사들 아직도 밥그릇싸움이나 하고 있고 한심하다. 환자를 먼저 생각해야지 밥그릇부터 생각하니 그런 사람들은 의사를 관두고 장사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삭제

      • 황당한나라 2011-12-06 11:47:16

        과학을 배척하고 미신을 숭상하는것이 과연 옳은 길인가?
        한의학에서 배울점이 있지만 그렇다고 서양의학을 배척을 꼭해야 하는가?
        한의학을 서양의학이 흡수해서 이용해야하는것이 정답인데   삭제

        • 지나가다 2011-12-01 17:08:11

          극과 극의 길을 놓고 고민하고 있었던 철없던 고3 시절이 떠오르는구만..   삭제

          • rhvkdpf 2011-12-01 09:55:56

            줄기세포가 어쩌니, 세계 현대의료는 정말 바쁘게 돌아가는데
            아직도 16세기 의학서적 한권에 의지한 한의학...참 지나가던 아프리카 사람도 웃을일이다.
            현실을 알려주면 고맙다고 해야지 ? 뭐 법적?   삭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