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열명 중 아홉 명은 천연 원료를 사용한 녹색식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다수 소비자가 녹색식품이 타 제품보다 비싸더라도 구매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결과는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이 보건산업진흥원과 함께 지난해 상반기 서울 등 수도권에 거주하는 30대에서 50대 주부 500명을 대상으로 ‘합성첨가물 사용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조사’ 결과에서 확인됐다.

조사 결과 답변자의 92%는 녹색식품 인증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답변했고, 76%는 녹색식품이 타제품보다 비싸더라도 구매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제품을 구입할 때 가장 고려하는 사항으로 답변자의 52%가 ‘안전성’을 꼽았고, 37%는 ‘식품첨가물 사용여부’를 가장 확인하고 싶어했다.

또한, 제품에 표시된 식품첨가물의 정보는 약 57%의 답변자가 ‘불충분하다’고 답변했으며, 그 이유는 42%가 ‘표시사항이 너무 많고, 일일이 확인하기 어려워서’라고 답변했다.

합성첨가물 등 무첨가 표시에 대한 신뢰도는 46%가 신뢰하고 있지 않았으며, 신뢰성확보를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검증된 별도의 표시제도나 인증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40%가 답변했다.

한편 ‘녹색식품 인증제’에 대해서는 답변자의 94%가 ‘도입이 필요하다’고 답변했고, 이 제도가 도입되면 ‘식품제조업체의 책임성이 강화’될 것이라고 43%가 답변했다.

식품업계도 60% 이상이 녹색식품 인증제 도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청은 소비자의 선택권 강화를 위해 첨가물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합성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식품을 인증하는 ‘녹색식품 인증제’를 오해가지 도입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용어설명
-녹색식품 인증제: 화학적합성품 등 사용을 줄이고 식품원료 등 천역식품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합성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식품을 인증하는 제도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