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
기사인기도
인하대병원, 연명의료결정제도 바로알기 캠페인 진행
장영식 기자 / 헬스포커스뉴스 | 승인2023.10.03 0:8

인하대병원이 최근 ‘연명의료결정제도 바로알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병원을 찾은 환자와 그 가족들이 올바로 제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리플렛과 기념품을 제공하면서 OX 퀴즈 이벤트, 포스터 전시 등을 열었다.

연명의료결정제도란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가 의학적으로 무의미한 연명의료를 시행하지 않거나 중단할 수 있는 기준 및 절차를 마련해 삶을 존엄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를 말한다.

이 제도를 통해 연명의료에 관한 본인의 의사를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또는 연명의료계획서로 남겨놓을 수 있다.

2016년 2월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단계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이 제정됐고, 이 법에 따라 연명의료결정제도가 2018년 2월 4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인하대병원은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이면서 연명의료중단 등의 결정을 이행할 수 있는 의료기관이다.

연명의료관리센터를 두고 환자와 환자의 가족 모두 삶의 마지막을 깊이 생각하고 준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김아진 연명의료관리센터장(입원의학과 교수)은 “캠페인을 진행하며 제도를 쉽게 설명드리면 올바로 이해하시고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는 시민이 많았다.”라며, “스스로 삶과 치료, 마지막 순간을 주도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장영식 기자  sasilbodo@daum.net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영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주요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