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일희 계명대학교 총장의 업적과 공로를 기리기 위한 ‘행소(行素) 대강당’ 명명식이 19일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이번 명명식을 통해 동산병원 대강당은 신일희 계명대학교 총장의 아호인 ‘행소(行素)’를 붙여 ‘행소 대강당’으로 불리게 된다.

이번 명명식은 계명대학교와 동산의료원을 오늘의 규모로 성장 발전시키고, 창립 정신을 모든 계명 가족과 함께 계승하기 위해 진력한 신일희 총장의 공적을 기리고자 마련됐다.

신일희 총장은 1939년 대구에서 출생, 1966년부터 미국 뉴욕 시립대학교 Queens College와 연세대학교 교수를 역임한 후 1974년에 계명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교수로 부임했다.

이외에도, 세계총장회의(IAUP) 이사, 한국독어독문학회 회장, 국제독어독문학회(IVG) 집행 이사, 아세아기독교대학협의회(ACUCA) 회장, 한국해비타트 대구ㆍ경북지회 이사장, 2003 대구하계유니버시아드와 2011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선수촌장, 대구경북교류협의회(DGIEA) 공동의장, 스웨덴 등 3개 국가의 명예영사를 비롯한 다수 직무를 수행했다.

특히, 1978년 계명대학교 초대 총장으로 취임한 이래 학교법인 계명대학교 이사장과 임원들의 지도와 독려 하에 9대에 걸쳐 총장을 역임하며 계명대학교와 동산의료원이 현재의 모습을 갖출 수 있도록 많은 공을 들였다.

또 계명대학교 대명캠퍼스와 동산캠퍼스에 이어 성서 및 달성, 칠곡캠퍼스 등 5개 캠퍼스를 구축하고 50여 동의 대형 건물을 건립했다.

1978년에는 1899년 제중원으로부터 이어져 온 동산병원과 계명대학교의 통합을 주도하고 의과대학과 간호대학을 신설했으며, 1991년에는 경주동산병원을 통합했다.

이후 2012년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의 성서 신축 건립을 의료원 구성원과 함께 추진하여 2019년 성공적인 새 병원 이전 개원을 완수했다.

조치흠 동산의료원장은 명명사에서 “계명대학교와 동산의료원 창립 124주년을 맞이해 뜻깊은 행사를 갖게 돼 기쁘다. 행소란 말은 자신의 자리에서 마땅히 행할 일을 행한다는 뜻으로, 평소 총장님의 성품과 철학을 잘 나타냈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총장님의 혜안과 지도력으로 대한민국의 의료를 선도하고 기독교 정신을 구현하는 지금의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이 될 수 있었다. 총장님 뜻에 따라 우리 의료원이 사회에 더 큰 빛을 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