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직무대리현재룡)은 적극적인 민원 해결을 위해 2일 제1회 민원조정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위원회는 공단 민원처리규정 제17조에 근거해 고객지원실장(조준희)을 위원장으로 민원관련 부장, 감사업무를 수행하는 부장 등 내부위원 4명과 법률전문가, 민원행정 전문가 등을 위촉해 총 9명으로 구성ㆍ운영됐다.

위원회는 ▲장기 미해결 민원, 반복ㆍ다수인 관련 민원에 대한 해소ㆍ방지 대책 ▲거부처분에 대한 이의신청 ▲소관이 불명확한 민원의 처리부서 지정 ▲민원 관련 제도 개선사항을 심의ㆍ조정해 최종 결정한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그 간 유사ㆍ중복된 내용으로 반복해서 민원을 제기해 종결된 건에 대해 민원 처리의 적법성 및 해소 방안 마련을 위한 심의를 진행했다.

앞으로 위원회는 복잡ㆍ다양한 국민의 요구 증가를 예측해 공단 민원의 특성에 맞는 심의사항을 발굴하고, 민원인에 대한 신뢰성과 민원 처리의 합리성을 확보해 국민의 권익 보호에 노력할 예정이다.

김선옥 징수상임이사는 “연간 6,000만건의 대국민 민원업무를 수행하는 공단에서 민원조정위원회가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평소 해결하기 어려운 민원을 해소하고 더 나은 민원응대 방안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다양한 민원을 공정하고 적법하게 처리함으로써 고객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위원회 운영을 활성화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