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의료연대는 16일 오전 국회와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간호법과 면허취소확대법을 규탄하는 1인 시위를 동시에 전개했다.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1인 시위를 전개한 이광래 인천광역시의사회 회장(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장)은 “간호사독점법과 의료인 면허취소확대법 본회의 직회부는 보건의료에 대한 정치폭력이며, 보건의료를 정쟁 도구로 사용한 더불어민주당을 강력히 규탄한다.”라며, “국회는 지금이라도 보건의료계의 상생과 공존을 추구하고, 이해관계가 있는 보건의료직역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 회장은 “의료법이 존재함에도 간호법을 제정하는 것은 철저히 간호사라는 특정직역에 특혜주기 위한 법임이 자명하다.”라며, “업무범위를 지정함에 있어 타 면허 및 자격의 범위까지 침해할 수 있는 것은 대한민국 의료를 간호라는 이름으로 모든 의료행위가 가능하게 하는 의료의 백지수표인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같은 날 국회 앞에서는 대한임상병리사협회 신동호 감사가 지난 6일 시위에 이어 시위자로 나섰다.

신 감사는 “국민보건증진을 위해 전문적으로 교육을 받고 면허를 취득한 임상병리사 회원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타 직역 간에 협의가 되지 않은 간호법 제정은 국민의 건강과 보건의료체계의 혼란을 야기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신 감사는 “지금도 의료현장에서 간호사가 심전도 검사와 같은 임상병리사의 업무를 과도하게 침해하고 있다.”라며, “간호법이 제정된다면 업무침탈의 범위는 더욱 넓어질 것이다.”라고 우려를 표했다.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보건복지의료연대는 각 단체 소속 회원들에게 오는 26일 개최되는 ‘간호사독점법 제정 저지 총궐기대회’ 참여를 적극 독려하는 한편, 기존 국회 앞 릴레이 1인 시위에 더해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도 동시에 전개하는 등 간호법을 저지하기 위해 투쟁 영역을 넓히고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