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가 선한사마리안법과 불가항력 의료사고에 대해 정부가 100% 보상하는 법안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서 의결된 데 대해 환영 입장을 밝혔다.

응급의료종사자가 시행하는 응급의료행위에 대해 환자가 사망하더라도 책임을 면제하는 일명 ‘선한사마리아인법’이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제2법안심사소위에서 의결됐고, 불가항력 의료사고에 대해 정부가 100% 보상하는 법안은 7일 보건복지위원회 제1법안소위에서 의결됐다.

의협은 “두 법안은 국민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안정적인 진료환경 조성에 반드시 필요한 법안이자 필수의료를 살리는 밑거름이 되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의협은 “착한 사마리아인법으로 불리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더불어민주당 신현영ㆍ전혜숙 의원 각각 대표 발의)은 응급의료종사자가 업무수행 중이 아닐 때 실시한 응급의료 또는 응급처치에 대해 형사책임 면제범위를 ‘사망’까지 확대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응급의료종사자가 실시한 응급의료행위에 중대한 과실이 없는 경우 업무상 과실치사상죄를 감면하도록 하는 내용도 담겼다.

의협은 “위급한 상황에 처한 응급환자에 대한 응급의료가 보다 적극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하려는 취지의 법안으로,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의료인을 보호할 수 있는 장치가 될 것이다.”라고 기대했다.

의협은 “불가항력 의료사고에 대해 정부가 의료사고 피해자에게 100% 보상하는 법안 역시 국민의 피해를 구제하고 의료인이 최선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 안전한 진료여건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중요한 법안으로, 입법의 청신호가 켜졌다.”라고 밝혔다.

의협은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 이정문 의원 각각 대표발의)은 불가항력적 의료사고 피해자를 위한 보상재원을 정부가 100% 부담하도록 해 분만 의료기관의 부담을 줄이는 것이 주요 골자로, 산모와 신생아를 보호하고 산부인과 의료행위의 안전망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망했다.

의협은 “이 법안이 의료분쟁조정법 제정 취지에 부합하고 것은 물론, 산부인과 인프라 붕괴 및 산부인과 전문의 감소 추세를 막을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이다. 국민의 피해 구제를 위한 정부의 책무를 강화하는 측면에서도 타당하다.”라고 덧붙였다.

의협은 두 법안이 최종 본회의 통과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국회가 끝까지 힘써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