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직장인 A씨는 몇 해 전부터 신발을 벗어야 하는 회식자리가 불편해 피하기 일쑤다. 20년간 직장 생활을 한 A씨는 사계절 내내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정장 구두를 신다보니 만성적인 무좀 때문에 타인과 신발을 벗고 함께하는 자리가 늘 꺼려졌다.

누가 알까 두려워 말도 못하고 치료조차 제대로 받지 못하고 여러 민간요법을 써봤지만 소용이 없었던 그는 최근 용기를 내어 피부과를 찾았고 레이저 치료를 받으면서 더 이상 회식자리를 피하지 않게 됐다.

대한피부과학회는 지난 15일 ‘제20회 피부 건강의 날’을 맞이해 무좀 관련 국민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이번 조사는 2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무좀을 경험 한 600명과 일반인 400명 총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조사에 따르면, 무좀 치료에 있어 의사 상담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70.5%로 대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 상담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빨리 나을 수 있어서 32.5%, 의사 진단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30.7%, 더 안전하기 때문에 20.5% 순이었다.

반면 무좀 증상이 나타났음에도 병원에 바로 간 비율은 18.8%에 불과했으며 대부분 병원에 내원하지 않고 약국에서 약 구매 49.9%,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음 16.7%, 민간요법으로 치료 7.4%, 온라인 및 SNS를 통한 검색 7.3% 순으로 무좀을 조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무좀 환자들은 치료를 위해 병원에 가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서는 느끼고 있지만 실제로 병원에 간 비율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환자들이 병원을 방문하거나 무좀 치료를 받는 것에 대해 심리적 부담감이나 편견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같은 조사에서 무좀 치료제가 독하다는 속설을 88.4%가 들어봤으며 무좀 치료제로 인한 가려움, 발진 등 피부 트러블 60.4%, 간에 해롭다 48.5%, 메스꺼움 31.8%, 면역력 저하 18.3% 등 순으로 무좀 치료제로 인한 부작용 속설이 뒤를 이었다.

표피 각질층, 모발, 손톱, 발톱 등 각질 영양분으로 생활하는 곰팡이로 대표되는 진균의 일종인 피부사상균이 각질에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피부질환을 백선이라 한다.

백선은 머리, 몸, 손톱 등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하는데 발바닥과 발가락 사이 등 족부에 발생하는 것을 무좀이라 한다. 한국에서 발생하는 백선 중 30∼40%가 무좀으로 알려져 있다. 주로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곰팡이 질환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피부사상균은 약으로 치료가 잘 되며 부작용이 적은 편이나 족부에 발생하는 경우 2차 감염으로 인해 세균이 침범한 부위에 홍반, 열감, 부종, 통증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봉와직염이 발병할 수 있다.

또한 당뇨환자의 경우 심한 감염으로 수술을 받는 경우도 있으므로 무좀 발생 시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무좀 치료는 기본적으로 항진균제를 도포하며 이차 감염 및 염증이 있다면 이를 먼저 치료한 후 원인균에 대한 치료를 한다.

항진균제로도 호전이 없는 경우 경구용 항진균제를 복용하는데 과거에는 간 독성 문제가 있었으나 최근에 나오는 약의 경우 간 질환이 없다면 큰 문제없이 복용할 수 있다.

알레르기, 간염 보균자, 임산부, 수유부 등 약 복용에 대한 부담이 있거나 잦은 재발로 고생하는 경우 등에는 레이저 치료도 고려할 수 있다.

최근에는 비열성 레이저 장비를 통해 낮은 에너지 파장을 조사하여 짧은 시간에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해졌다.

여러 이유로 치료를 미루거나 민간요법으로 해결하려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2차적인 문제를 발생할 수 있으며 가족이나 지인 등 면역이 취약한 사람에게 의도치 않게 감염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한다.

부작용이 적은 약물뿐만 아니라 레이저 치료 등을 통해 완치가 가능하므로 민간요법에 의존하기 보다는 초기에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무좀은 한번 발병하면 치료가 어렵고 쉽게 재발하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다. 무좀 예방을 위해서는 무좀균이 잘 살 수 없도록 항상 발을 건조시켜주어야 한다.

평소 발에 땀이 나지 않도록 신경을 쓰고 씻은 후에는 물기를 잘 말려야 한다. 평소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을 신도록 하고 무좀이 있는 사람과는 수건을 공용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