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 염호기 위원장이 윤석열 정부의 방역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

염호기 위원장은 18일 의사협회 출입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의 방역정책을 비판한 뒤, 윤석열 정부는 그 보다 못하다고 평가했다.

먼저 염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 시절 다양한 방역 의견을 개진했지만 받아들이지 않고 일방적으로 정책을 폈다고 주장했다.

염 위원장은 “중국발 코로나19 유입 차단을 위해 입국 차단 조치를 건의했지만 무산됐다. 방역 초기 보건마스크 착용을 권고했지만 정부는 일반마스크도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혀 혼선을 빚었다.”라고 지적했다.

염 위원장은 “3차 유행시기에 하루 확진자가 7,000명 가까이 갔다가 3,000명으로 내려오자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계획을 밝혔다. 강력히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진행해 재유행이 됐다.”라고 꼬집었다.

염 위원장은 ‘백신 접종 초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능에 문제를 제기하고 늦더라도 효과적인 백신 확보를 진행하자고 건의했지만 이 역시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중환자실 확보와 신속항원검사 효용성 등도 정부와 의견 대립이 있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 외에도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크고 작은 사건이 많아 만감이 교차한다.”라며 아쉬워했다.

윤석열 정부의 방역정책에는 더 낮은 평가를 내렸다.

염 위원장은 “전 정부의 방역 컨트롤 타워는 정치였다. 일방적이었지만 컨트롤 타워는 있었다.”라며, “윤 정부는 컨트롤 타워 조차 없다.”라고 비판했다.

윤 정부는 지난 정부와 달리 과학방역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해외사례를 보더라도 과학방역의 주체는 질병관리청이다. 하지만 말은 과학방역이라고 해놓고 실제로 그렇게 하고 있나 의구심이 든다.”라고 지적했다.

염 위원장은 “과학방역을 할 수 있도록 질병청에 힘을 실어줘야 하는데 정부조직에서 질병청의 힘은 미약하다. 새로 임명된 질병관리청장이 책임 있게 과학방역을 펼수 있도록 정권 차원에서 지원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과학방역의 위임을 받은 사람은 국민지탄을 받는 한이 있어도 국민을 위한 과학방역을 해야 한다. 밀고 나가는 뚝심이 필요하다. 과학적이라고 생각하면 적극 협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염 위원장은 전문가의 의견에 귀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 위원장은 “코로나19 재확산이 바로 눈 앞에 다가와 있다. 지금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대비해야 한다. 중앙정부는 의사 대표 단체인 의사협회와 전문적인 과학적 방역 원칙을 수립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와 보건소는 지역의사회와 협의를 통해 중앙의 원칙을 시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상황과 상황에 따른 방역기준을 수시로 알리고, 국민은 코로나19 상황을 주시하고 상황에 따라 변화된 방역수칙을 지켜야 한다. 언론과 함께 국민들과 소통을 통해 향후 6개월간 코로나 재확산에 대비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