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예상보다 빠른 코로나19 재유행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섰다. 같은 날 의사협회도 코로나19 재유행에 대해 우려하면서 권고문을 발표했다.

질병관리청은 13일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와 브리핑을 열고, 방역대응 추진 계획을 밝혔다.

최근 일 확진자가 4만명을 넘어서고, 일 평균 확진지가 1만 6,000명대로 증가했으며, 감염재생산지수가 3월 4주 이후 6월 5주 처음으로 1 이상을 기록했다.

질병청은 8월 중순에서 10월 중순 사이에 확진자 수가 20만명에 이르고, 위중증 및 사망자는 각각 최대 1,000명에서 1,450명, 90명에서150명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질병청은 현재 빠른 확산의 주요 원인으로 ▲높은 전파력을 가진 BA.5형 변이의 급격한 확산 ▲여름철 활동량 증가 ▲시간경과에 따른 면역 감소 등을 지목했다.

질병청은 재유행 대비 방역대응의 목표는 일상회복을 유지하면서 위중증ㆍ사망 등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으로, 국민에 대한 광범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는 최소화하면서 예방접종ㆍ치료제ㆍ병상확보 등 방역ㆍ의료 체계 중심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먼저, 주요 방역대응 방안으로 고위험군의 중증ㆍ사망 예방을 위해 50대ㆍ기저질환자(18세 이상) 및 장애인 시설 입원ㆍ입소자 등으로 4차접종 대상을 확대하고, 미접종자의 접종 참여를 독려하기로 했다.

충분한 치료제 물량을 확보해 신속한 처방을 위해 처방 기관을 확대ㆍ조정하고, 처방률 제고를 위한 사용자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하기로 했다.

국민생활에 광범위한 영향을 가져오는 전면적 거리두기보다는 사회 각 분야별로 국민 참여에 기반한 자발적 거리두기 정착을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예방접종·치료제 효과 분석, 민간 연구진 협업을 통한 모델링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방역ㆍ의료 대응방안을 수립해 나가기로 했다.

이어 의료대응방안으로 유증상자가 검사·진료를 받을 수 있는 호흡기환자진료센터를 지속 확충하고, 검사·치료제 처방·진료까지 한 번에 가능한 원스톱 진료기관을 향후 1만개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확진자 추세를 고려해 5,700여개로 축소한 병상도 재유행 시 재가동될 수 있도록 1,400개 병상을 추가 재가동하기로 했다.

분만, 투석, 소아 진료와 같이 전문적 치료가 필요한 특수 환자를 위한 음압 병상도 7월 말까지 추가 확보할 예정이다.

한편,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는 13일 권고문을 내고,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BA.5 등)로 인해 전파력이 높아지고, 여름철 사회적 활동이 많아지면서 코로나19 감염의 재확산이 시작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오랫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함으로 인한 피로감, 백신의 감염예방 효과 저하, 오미크론 대유행 후 시간 경과에 따른 항체 감소 등 국내의 여러 상황을 고려하면 코로나19 재확산은 더 빠르게 다가올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의협 대책위는 생활 수칙으로 고위험 기저질환자 및 고령자는 감염에 주의를 요하고 권고에 따라 4차 백신 접종을 받을 것을 주문했다.

코로나19 감염 유증상시 조기검사와 조기치료를 위해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진료와 상담을 받고, 의료기관에서 팍스로비드, 라게브리오 등 기준에 맞는 약물을 처방 받으라고 요청했다.

이어, 코로나19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불필요한 접촉을 삼가고, 개인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라고 권했다.

또, 여러 사람이 밀폐된 공간에 있는 상황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창문을 개방해 환기를 통해 실내 공기 질 관리를 해 줄 것과, 개인 마스크 착용 및 손위생을 철저히 시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코로나19 감염시 7일간 자가격리를 준수하고, 회복 후 3일간 바이러스의 전파차단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스크를 쓰고 주의할 것을 권고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