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 회장 여한솔)와 의료인 해외 진출 플랫폼 케이닥(K-DOC, 대표 조승국)은 일부 수련 병원에 마련된 전공의 단기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플랫폼, SMTC(Short-Term Medical Training Certificate)를 구축하여 전공의들의 원활하고 다양한 연수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기존의 전공의 단기 연수는 전공의 개인이 연수 기관을 확보하는 데에 큰 어려움이 있어 지인을 통해 제한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으며, 대부분 병원 또는 대학에서 옵저버쉽 형태로 이루어져 연수 기간 중 실질적인 참여가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대전협과 케이닥은 병원뿐만 아니라 제약회사, 의료 봉사 관련 NGO 단체, 공공기관 등과 연계하여 전공의에게 다채로운 연수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노력했다.

지난 5월 시범 사업으로 대전협 부회장이기도 한 이지후 전공의가 폐암의 새로운 표적 치료제 레이저티닙을 개발한 GENOSCO 미국 보스턴 본사에서 단기 연수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지후 부회장은 연수 기간 중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미국 지사와 연계 프로그램을 논의하기도 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대전협과 케이닥은 현재까지 GENOSCO,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미국 지사, 아프리카미래재단, 굿네이버스 및 그 외에 다양한 협력 기관과 지속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케이닥 조승국 대표는 “전공의의 해외 경험이 앞으로 대한민국 의료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젊은 의사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수련 프로그램의 개발에 함께해준 GENOSCO, 아프리카미래재단, 굿네이버스 등 모든 관계자분들께 감사하다.”라고 했다.

이지후 부회장은 “GENOSCO 연수 기간 중 제약 산업에서 신약 개발 과정 흐름을 적게나마 경험할 수 있었고 제약 회사에서 활동하는 선배 의료인과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로부터 조언과 배움을 얻을 수 있었다. 해외 연수를 가능하게 해준 후원인부터 GENOSCO 및 흔쾌히 시간을 내어주신 모든 관계자께 정말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지난 4월 업무협약을 체결해 전공의의 진로 탐색 기회를 위한 발판을 마련한 양측은 앞서 해외 의료 봉사 및 해외 의사고시 설명회를 함께 개최했으며, 오는 6월 말부터 국제 NGO인 굿네이버스와 연계하여 파라과이 감염병 대응력 강화 사업, 도미니카 공화국 미성년자 임신 방지 사업, 캄보디아 동북부 모자보건 사업에 전공의가 참여하도록 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전공의가 아닌 의사 면허를 소지한 모든 직군의 참여가 가능하며 케이닥 홈페이지 내(https://k-doc.net/SMTC)에서 신청가능하다.

대전협과 케이닥은 GENOSCO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함께 올 하반기 연계 프로그램을 구상중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