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은 6월 3일(금)부터 국가건강조사(국민건강영양조사 및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원시자료 이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한다.

원시자료란 통계 조사자료에서 개인정보, 입력오류, 논리오류 등을 수정한 자료를 말한다.

국가건강조사는 흡연, 음주, 신체활동, 영양, 만성질환 등에 관한 국가 단위의 건강통계를 산출하기 위한 조사 사업으로, 국민건강영양조사은 건강 및 영양 수준에 관한 국가 단위의 통계 생산을 위해 만 1세이상, 약 1만명을 대상으로 흡연, 음주, 신체활동, 영양, 만성질환 등 약 500개 항목을 조사하고, 청소년건강행태조사는 청소년 건강행태 파악을 위해 중·고등학생, 약 6만명을 대상으로 흡연, 음주, 신체활동, 식습관 등 약 120개 항목을 조사한다.

국가건강조사 자료 이용 활성화를 위해 2021년부터 연구자의 수요를 반영한 온라인 교육자료를 단계적으로 개발해 상시 제공하고 있다.

이번 국민건강영양조사 및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자료분석 개요 과정은 이용자가 자료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분석을 할 수 있도록 원시자료 구조, 자료 분석시 필요한 기본 개념(표본설계, 가중치 등) 등으로 구성했다.

교육자료는 국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2021년 개발된 ‘국민건강영양조사 및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자료활용 SPSS 과정’과 함께 질병관리청 교육시스템(http://edu.kdca.go.kr)을 통해 무료로 상시 제공할 예정이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국가건강조사 자료를 이용한 이번 교육을 통해 보건분야 연구 활성화와 건강 정책 개발의 기반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수요자의 의견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자료를 지속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