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병원협회 윤동섭 회장이 교육 여건과 국가 예산을 고려해, 기존 의과대학 정원 조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제41대 윤동섭 병협회장은 19일 병협회관 14층 대회의실에서 취임 기자회견을 열고 회무 추진 방향을 설명했다.

먼저, 윤동섭 회장은 핵심 메시지로 “코로나19의 장기화와 팬데믹이 마무리 되지 않은 시기에 추대를 통해 회장에 당선된 만큼 명분과실리를 전제로 한 회원병원 권익보호와 합리적으로 정책을 선도해 나가는데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회무 추진 방향으로는 의료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위한 병원의 역할 제고를 첫 손에 꼽았다.

윤 회장은 “포스트 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해 효율적인 의료시스템을 구축하고 의료인력 수급방안을 마련하겠다.”라며, “공공의료와 민간의료, 1차 의원에서부터 상급종합병원에 이르기까지 기관간 역할 제고와 의료 자원의 효율적 배분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윤 회장은 “지역수가 등 지역의료지원책을 개발하고, 필수의료 육성 및 지원을 위한 지역중증 거점병원 지정 정책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윤 회장은 “진료지원인력, 전임의 제도 활성화를 위한 합리적 운영방안도 마련하겠다.”라며, “의료인력 적정성 검토, 전임의 근로조건 개선 등은 현장의 의견을 충분ㅇ히 수렴해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또, 의사 양성을 위해 교육여건과 국가 예산을 고려해 기존 의과대학의 정원 조정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윤 회장은 “그동안 의사수 적정인력에 대해 많은 연구가 있었다. 의사수가 충분하지 않다는데는 대부분 공감한다고 생각한다.”라며, “그렇지만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지에 대한 의견은 다르다.”라고 말했다.

윤 회장은 “지금 실시중인 국내 시스템에 교육의 질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부나 국회의원들이 제시하는 방법도 다르다.”라고 거듭 말했다.

윤 회장은 “의료계는 기존 의대의 정원을 늘리는 방안을 강구중이다. 실제 여러 협의체에서 1년에 어느 정도 늘리는게 적절한가, 10년에 어느 정도까지 늘리는 게 적절한가 의논하고 있다.”라며, “병협도 보조를 맞춰 의사인력이 적정하게 되고, 어떤 방법으로 교육해야 충실도나 국가자원 효율성을 높일수 고민하겠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윤 회장은 미래의료서비스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의료기관 기능 재정립과 적절한 수가 보상체계 정비를 제안했다.

윤 회장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진료 관심 증가로 대면진료를 원칙으로한 보완적 제도를 추진하고, 종별ㆍ지역별ㆍ의료이용 단계별 역할 정립 및 의료협력 체계를 시스템화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민의 의료이용 선택권을 보장하는 의료전달체계 선순환 구조가 확보되는 제도를 유지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이 밖에 ▲국민 건강을 위해 지속가능한 건강보험제도 설계 제안 ▲산하 회원병원은 물론 직능단체까지 소통을 통한 단합된 병협 추구 ▲대정부ㆍ대국회 활동 강화를 위한 합리적 병원정책 마련 ▲현장파악과 역량 강화를 통한 준비된 병협 구현 등을 회무 추진방향으로 제시했다.

한편 최근 현안인 간호법 제정과 관련해 윤 회장은 “의협에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고, 병협의 입장도 의협과 다르지 않다.”라며, “간호법 제정 목적이 국민에게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 이에 대해 의사도 반대하지 않을 것이다. 다만, 간호법을 따로 만드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다.”라고 지적했다.

윤 회장은 “의협에서 주장하는 의견이 잘 받아들여지면 좋겠다. 의협, 타 단체들과 상의해서 보조 맞춰서 합리적인 대안을 낼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요양급여비용 계약과 관련해 윤 회장은 “건강보험 진료비 증가를 병원의 실질적 수익증가로 보기 어렵다.”라며, “코로나 초기 진료이용 급감과 방역비용 증가로 경영 위기를 겪다가 코로나 장기화로 병원 대응력 향상 및 점차적인 의료 이용 회복에 따른 진료비 증가율이 상승한 것이다. 실질적인 경영수지는 개선되지 않았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병원의 노력에 비해 적절한 수가보상이 이뤄지지 않았다. 병원계 역할에 대한 인정이 중요하다. 상식적인 선에서 협상이 진행되길 바란다.”라고 희망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