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신경과 정승호 교수가 5월 생물학연구정보센터(Biological Research Information Center, 이하 BRIC) 주관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 선정됐다.

BRIC이 선정하는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은 생명과학분야의 세계적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급 학술지 가운데 논문인용지수(IF: impact factor)가 10 이상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해 연구 성과를 거둔 한국인 과학자들을 선정,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선정은 정승호 교수가 1저자로 참여한 연구 논문이 임상 신경학 분야 학술지인 BRAIN (인용지수: 13.501)에 등재된 데 따른 것이다.

이 연구는 루이소체 치매 환자에서 대뇌의 당 대사 감소가 도파민 신경세포 손상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당 대사 감소와 도파민 신경세포 손상, 인지장애의 복잡한 관계를 영상분석 등을 통하여 규명한 연구이다.

또한, 루이소체 치매 환자의 장기적 예후가 도파민 신경세포 손상보다는 당 대사 저하와 좀 더 관련돼 있다는 점도 확인했다.

정승호 교수는 최근 2년간 BRAIN 저널에 3편, Neurology 저널 (인용지수: 9.910)에 1편 게재해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 지금까지 총 4회 등재됐고, BRIC에서 따로 관리하는 ‘최근 3년간 3회 이상 등록된 과학자’에 소개되고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