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부산대병원이 경남 직업병 안심센터를 열어 지역 근로자의 직업병 예방을 위해 나섰다.

직업병 안심센터는 지역별로 거점 종합병원이 중심이 돼 근로자의 직업성 질병을 찾아내는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중금속 중독, 소음성 난청 등 특정 업무, 물질, 환경에 기인해서 발생하는 직업성 질병을 미리 찾아내 예방하도록 한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건일 양산부산대병원장, 김영기 직업병안심센터장, 부산지방고용노동청 양산지청장, 문성호 부산지방고용노동청 산재예방 지도과장, 오현철 부산울산 직업병안심센터 부센터장 등 내외인사들이 참석해 경남 직업병 안심센터의 힘찬 출발을 응원했다.

경남 직업병 안심센터는 관할지역 내 여러 협력 병원과 함께 모니터링 체계를 갖추고 초기 진단 단계부터 질병과 직업의 관련성을 살핀다.

또한 중대재해 처벌 법 시행령에서 정한 24개 질병을 기준으로 해당 질병의 환자가 발생하면 즉시 지방고용노동청에 보고하고 필요시 의학적 자문도 제공할 예정이다.

김영기 경남직업병안심센터장(직업환경의학과 교수)은 “직업병 감시를 통해 직업병을 예방해야 하는 입장에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라며, “협력병원, 그리고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추가적인 직업병 발생을 차단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경남 직업병 안심센터는 적극적 모니터링 경험 축적을 통해 경남 지역의 직업병을 예방하는 한편, 근로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