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하 신약조합, 이사장 홍성한)이 ‘KDRA 바이오헬스 인재개발센터(이하 센터)’를 설립하고 명실상부 국내 바이오헬스산업계 전문인력양성 요람으로서 업계 수요에 기반한 인재양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18일 밝혔다.

신약조합은 KDRA 바이오헬스 인재개발센터 설립을 통해 신약조합과 산하 전문 커뮤니티에서 연중 개최 중인 실무교육을 통합 운영함으로써 바이오헬스산업계 종사자의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전문 분야별 실무지식 함양을 도모해 바이오헬스산업 관련 기업 및 기관들의 인적 자원 역량을 제고하고 종사자 개인의 실무역량 향상을 향상시켜 바이오헬스산업계의 발전과 혁신성 강화를 위한 원동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센터가 운영하는 주요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제약ㆍ바이오헬스산업 전문인력양성 교육(R&D/IP 전략, 글로벌 RA, R&D기획/사업화) ▲K-BD Group(제약·바이오 사업개발연구회) 글로벌 기술사업화 아카데미(입문과정, 전략과정, Bio Project Management 과정) ▲제약ㆍ바이오헬스산업 스타트업 창업 및 성장전략 아카데미 ▲AI 빅데이터를 통한 신약개발 전략 교육 ▲ 전문 분야별 커뮤니티 교육프로그램(원료의약품 연구개발 실무교육, 제약분석업무 실무교육)과 그 외 제휴 협력기관(성균관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 한국응용약물학회 등)과의 공동 교육과정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연중 업계 수요에 기반한 교육프로그램을 수시 개설할 예정이다.

제약ㆍ바이오헬스산업 전문인력양성 교육은 R&D/IP 전략(기본, 바이오의약품, 개량신약, 천연물의약품, IP Management), 글로벌 RA(기본, Documentation 심화), R&D기획/사업화(기본, 심화(시장가치 극대화를 위한 전략적 기술경영), 전문(기술사업화 및 Valuation)) 등 총 3대 분야 10개의 교육과정으로 이뤄져 있으며, 이달 3월을 시작으로 올해 12월까지 매 달 1회 순차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특히 이달 3월 23일~24일에는 ‘의약품 R&D전문인력 기본과정’을 개최해 7명의 전문 강사진을 통해 초기 Discovery, 비임상, IND, 초기 임상, Pharmaceutical Development, Regulatory, Project Management 단계에서 필수적으로 인지해야 할 연구개발 단계별 필수사항과 기본 지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3월 30일~31일에는 보건의료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반의 신약개발 AI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AI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약개발 전략 교육’을 개최하며, 오는 4월 27일~28일에는 유망 스타트업 발굴ㆍ육성 또는 스핀오프 창업을 통한 지속가능 혁신 및 경영전략 수립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제약ㆍ바이오헬스산업 스타트업 창업 및 성장전략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K-BD Group(제약·바이오 사업개발연구회) 글로벌 기술사업화 아카데미‘는 5월부터 7월까지 입문/전략/Bio PM 과정 별로 매달 1회 개최되며, 신약조합 산하 전문커뮤니티 실무교육을 개최해 분야별 전문가 양성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그 외에도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최하고, 업계 수요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을 수시로 개설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신약조합 관계자는 “코로나로 인하여 작년 비대면으로 전면 전환해 운영한 전문인력 양성사업이 업계 큰 호응을 받았으며, 2022년에도 지난해 교육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업계 수요에 기반한 커리큘럼 개발을 통해 필요에 따라 온ㆍ오프라인으로 교육을 개최해 바이오헬스 전문인력 양성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신약조합은 2009년부터 현재까지 1만 1,200여 명의 분야별 전문인력을 배출해 국내 바이오헬스산업계가 직면한 전문인력난 해소에 막대한 기여를 해오고 있으며, 바이오헬스산업계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환경 변화를 능동적으로 리드할 수 있는 분야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업계 수요를 감안한 교육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하고, 교육뿐만 아니라 바이오헬스산업계 혁신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센터가 운영 중인 모든 교육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신약조합 홈페이지(www.kdra.or.kr)를 통해 안내 및 접수받고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