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팀이 ‘나노물질 이용 유도만능줄기세포 생성 원천기술’을 개발해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건국대는 18일 동물생명과학대학 동물생명공학과 조쌍구 교수 연구팀이 차의과대학 김순학 교수와 공동으로 체세포를 역분화해 유도만능줄기세포를 만드는 과정에서 나노 물질을 이용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줄기세포를 생산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의 기술보다 효율성과 안전성이 높은 유도만능줄기세포를 만드는 바이오 연구와 세포 내 독성이 적은 효율적 유전자 도입 물질을 찾는 나노 기술의 융합과학 연구 성과로 부작용 우려가 없고 안전성 높은 환자 맞춤형 줄기세포와 세포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높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이번 연구결과는 기존의 바이러스 시스템을 이용해 유도만능줄기세포를 생성할 경우 낮은 안전성과 비바이러스 시스템으로 유도만능줄기세포를 유도할 때 생기는 낮은 효율 등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유전자 도입기술로 평가된다.

조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기존의 유전자 도입기술보다 높은 효율로 안전성 높은 유도만능 줄기세포를 유도하고자 한 BT연구와 세포 내 독성이 적은 효율적 유전자 도입 물질을 찾기 위한 NT연구의 융합연구 결과이며 앞으로의 안전성 높은 유도만능 줄기세포 생산 연구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실험결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한편 조 교수팀은 이 기술을 바탕으로 사람의 다양한 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후속 연구를 삼성의료원, 한양대병원, 고려대 등과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파스퇴르연구소(IP-K)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뇌질환 관련 유도만능줄기세포의 구축 및 이들 질환관련 유도만능줄기세포를 활용한 질환 치료 신약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