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20일에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고 칠곡경북대학교병원에 입원하여 인공호흡기 치료를 받던 산모(임신 33주)가 12월 31일 중환자실에서 제왕절개로 출산했다.

산모는 조산을 피하기 위해 인공호흡기 치료 중임에도 임신 연장치료를 결정했다. 이후 임신중독증이 합병되어 수술실이 아닌 중환자실에서 응급 분만을 시행하게 됐고, 이는 위중증 상태에 있는 산모를 수술실로 옮기는 것이 더 위험하다는 의료진의 판단에 따른 것이었다.

원만한 출산을 위해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신생아 분과, 감염내과, 중환자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의사 10여 명을 포함한 의료진 30명 이상이 투입됐고, 1월 21일 산모는 퇴원하였으며 신생아는 신생아집중치료실에서 현재 회복 중이다.

담당 산부인과 교수는 “자신의 생명이 극도로 위중함에도 아기를 지키기 위한 산모의 모성애 그리고 수많은 의료진의 하나 된 노력 덕분에 두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산모는 “타지역에서 분만 가능한 병원이 많이 없어 칠곡경북대병원에 입원 및 치료 그리고 분만까지 하게 됐다. 전국적으로 병상이 부족한 시기에 저와 아기를 성심껏 돌봐주시고, 따뜻한 격려와 위로를 많이 해주심에 정말 감사드린다.”라고 인사했다.

한편, 칠곡경북대병원은 코로나19 거점 전담병원으로서 환자 치료에 있어 모든 의료 역량을 투입하여 코로나 사태가 터진 이후부터 작년 12월 말까지 최중증 환자 163명, 중증환자 298명을 치료했으며, 코로나에 감염된 상태의 산모 25명에 대한 분만을 이끌어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