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 회장 이필수)와 한국과학기자협회(이하 과기협, 회장 이영완)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정읍시ㆍ고창군, 이하 윤준병 의원)과 공동으로 오는 28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국민건강 보호와 환경ㆍ생활용품 안전성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국민건강 보호와 화학물질 안전성 이슈 해결방안’을 주제로, 환경 및 생활용품 안전성 보도준칙 제정의 필요성과 정책 방향성에 대한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보건학자, 독성학자, 의사, 국회, 언론, 정부, 소비자단체, 산업계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론의 장이 될 예정이다. 

토론회 좌장은 최재욱 의협 국민건강보호위원회(이하 국건위) 위원장이, 주제발표는 조동찬 과기협 부회장(SBS 의학전문기자)이, 토론자로는 이무열 동국대학교 약학대학 교수(한국독성학회 학술위원장), 유명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 김형수 의협 국건위 환경분과위원장(건국대학교 예방의학교실 교수), 최지현 C&I 소비자연구소 선임연구원, 이동영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 박봉균 환경부 화학물질정책과 과장, 조석희 주한유럽상공회의소 화학위원장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의협 국건위와 과기협은 환경ㆍ생활용품 안전성 관련 대국민 인식개선을 위해, 지난 8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생활용품 안전성 인식조사’, 8월~11월에 세차례에 걸친 ‘환경ㆍ생활용품 안전성 관련 전문가 세미나’를 진행했다.

의협 국건위와 과기협은 의ㆍ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환경ㆍ생활용품 안전성에 대한 명확한 정보 전달 환경을 마련하고 국민 인식개선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토론회는 의협, 과기협, 윤준병 의원이 공동주최하고, 의협 국건위(위원장 최재욱)가 주관하며,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지침을 준수해 국회의원회관에서의 오프라인 토론회와 유튜브를 통한 실시간 온라인 중계를 병행해 진행된다.

유튜브 생중계는 포스터(붙임자료)의 QR코드 또는 아래 링크를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유튜브 생중계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JE8st9T18S0)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