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 주를 정리하는 위클리뷰 시간입니다.

올해 지난 6일부터 20일까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가 진행됐는데,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코로나19에 대한 질의와 답변이 이어졌습니다.

위드코로나, 백신 이상반응, 청소년ㆍ임신부 접종 등이 집중 거론돼 코로나 국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마지막날 종합감사에서는 지난해 코로나 발병 초기 대처가 늦어 환자가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례가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는데요.. 종합감사 소식을 확인하시죠.

국회 복지위 종합국감도 코로나19 집중
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코로나19 백신 이상반응과 청소년 접종이 부각됐다.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은 지난해 코로나 초기 17세 나이로 사망한 정유엽 군 사건을 상기...

 

비대면 진료시 오남용 의약품을 처방하면 500만원 벌금과 자격정지 3개월에 처해질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비대면 진료 시 오남용 의약품 처방하면 자격정지 3개월
정부가 비대면 진료 시 마약류ㆍ오남용 우려가 있는 의약품 등 특정의약품의 처방을 제한한다. 위반시 500만원 이하 벌금형 및 3개월의 행정처분 대상이 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지난해 2월 24일부터 한시적으로 허용하고 있는 비대면 진료와 관련해, 11월 2일부터 마약류ㆍ오남용 우려 의약품 등 특정의약품의 처방을 제한한다고...

 

산부인과의사회가 오는 24일 정부에 산부인과 현안 정책제안서를 제출할 예정입니다. 어떤 내용이 담겼을까요?

“이러다 다 죽어” 산부인과의 호소
낮은 의료수가, 저출산에 다른 환자 감소, 분만실 폐쇄로 인해 늘어나는 분만 취약지 등 산적해 있는 산부인과 현안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대한산부인과의사회(회장 김재연)는 21일 산부인과 현안과 관련해 자체적으로 마련한 대정부 정책제안을 공개했다.

정책제안을 마련한 배경에 대해 김재연 회장은 “출산율과 함께 일정건수 이상의 출산건수를 유지하지 못하는 분만병원이 늘면서 폐업도 속출하고...

 

국회에서 9.4의정합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발언이 나온 데 대해 의사협회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의협, 9.4 의당ㆍ의정 합의 망각한 국회에 ‘유감’
“의료계 강력 반대 불구에도 원격진료 법안 발의는 합의 파기인가?”

최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의대신설 관련 일부 의원들의 ‘의협 패싱’ 발언과 일방적인 비대면 진료 관련 입법 발의 2건 등 ‘9.4 의당, 의정 합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여당의 행태에 대한의사협회가 유감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항체검사시약으로 코로나 면역력 확인이 부적절한 이유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항체검사시약으로 코로나 면역력 확인이 부적절한 이유는?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코로나19 항체진단시약과 관련해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항체진단시약 관련 올바른 정보’를 21일 제공했다.

항체검사시약이란 코로나19 바이러스(SARS-CoV-2) 항체가 혈액 내에 생성됐는지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는 체외진단의료기기...

 

의사협회가 수술실 CCTV 의무화설치법에 대응하기 위한 TF를 구성했습니다.

의협, ‘수술실 CCTV 하위법령 대응 TF’ 구성
대한의사협회가 수술실 CCTV 하위법령 대응에 나섰다.

대한의사협회는 13일 상임이사회에서 ‘(가칭)수술실 CCTV 하위법령 대응 TF’ 구성을 의결하고 해당 법안에 대해 선제적인 대응방안을 강구해 나갈 예정...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