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은 올해 조직은행 정도관리 기본방향, 한국형 인체조직 분류코드 보급 및 통합관리전산시스템 구축 시범사업, 수입인체조직안전성심사 관련 가이드라인 제정 방향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인체조직 안전관리 정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이 날 정책설명회는 국내 인체조직 관련 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3일 14:00 가톨릭대학교 별관 2층(서울시 서초구 반포동)에서 실시된다.

이번 설명회는 조직은행 관련자의 의견 및 애로사항을 청취함으로써, 2010년도 인체조직과 관련한 식약청의 주요 정책에 대한 조직은행 관계자들의 이해를 증진하여 민-관 상호협력을 강화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식약청은 최근 수요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인체조직이 보다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2012년까지 인체조직 유관기관과 연동되는 통합 전산망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인체조직 통합관리 전산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수입인체조직에 대한 안전 심사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먼저 올해 이를 위한 첫 단계 사업으로 한국형 인체조직 분류코드를 확립ㆍ보급하고, 이를 활용한 시범프로그램을 조직은행에 배포할 예정이며, 향후 조직은행 전용서버 구축을 비롯해 보건복지가족부, 기증지원본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등 관련 기관 시스템과의 호환성 확보 작업을 연차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