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은 9일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 연구지원센터(센터장 강인학)와 장애어린이를 위한 보조기기 제공 및 연구ㆍ개발 등 통합지원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한 상호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은 연구 및 상호협력을 통해 보조기기 관련 통합지원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장애어린이 및 가족의 삶의 질 향상 기본권이 실현될 수 있도록 양 기관이 함께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자원을 공유하면서 상호간 협력할 계획이다.

세부적인 협력분야는 ▲보조기기 통합지원서비스 체계 구축 ▲보조기기 상담ㆍ제작ㆍ훈련 및 관리 ▲보조기기 체험서비스 및 사용방법 교육 ▲보조기기 연구ㆍ개발 ▲신규 보조기기 사용성 평가 및 Test-bed 역할 수행 ▲취약계층 장애 어린이 보조기기 지원 사업 등이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최근 보건복지부로부터 수도권 공공어린이 재활병원 지정 사업기관으로 선정되면서 서울재활병원과의 협약을 통해 공공어린이 재활병원의 역할 정립 및 어린이재활 의료서비스 발전 도모에 뜻을 함께 하기로 하였으며, 경기도 교육청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병원학교를 운영하는 등 치료와 교육이 연계된 포괄적인 재활치료 서비스 모델 개발에도 힘쓸 예정이다.

김성우 병원장은 “일산병원은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뛰어난 어린이 재활 전문 의료진과 재활치료시스템을 보유하고 있고 선도적인 어린이 재활병원 역할을 수행하면서 우수한 어린이 재활치료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라며, “장애어린이의 생애주기별 기능변화에 따른 적절한 보조기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근ㆍ골격계 변형 예방 및 개선, 관절구축 예방 및 악화방지 등 장애어린이의 건강관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