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5만 구독자를 가진 18년 차 간호사 알엔지야의 첫 단행본 ‘간호사, 알엔지야TV의 병원 이야기 Vol.1’이 25일 출간됐다.

저자인 알엔지야는 대학병원에서 소화기 내과, 호흡기 내과, 심장 내과에서 약 7년, 병원장 직속 행정부서에서 7년, VIP&국제 병동에서 2년 그리고 의학 시뮬레이션 센터에서 2년을 근무하면서 습득한 노하우를 동영상을 제작하여 후배 간호사 공유해 왔다.

학교에서 배울 때와는 현저하게 다른 임상에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영상으로 보고 책으로 읽으며, 학습할 수 있도록 그동안에 임상 노하우를 책으로 발간했다.

저자는 누구나 처음부터 잘 할 수는 없다라며, 자신을 신뢰하면서 실패를 디딤돌 삼아 자신을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임상에서 유용한 도서를 펴냈다.

이 책은 스스로를 자책하고 믿지 못했던 제2의 과거 알엔지야가 또 나타나지 않도록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힘이 되어줄 간호술기에 대한 know-How가 담겨 있다.

또한 저자 알엔지야는 “간호란 아는 것을 넘어서 할 수 있는 간호로 달라져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 책은 ▲1단원=IV 정맥주사 How ▲2단원=Fluid 수액요법 Know ▲3단원=IM 근육주사 How ▲4단원=T/F수혈 How ▲5단원 Sampling 채혈 How ▲6단원=케모포트(Chemoport) How ▲7단원=약 이야기 Know 등 7개 단원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